뮤츠는 포켓몬스터 1세대부터 있던 포켓몬입니다. 메가 진화가 2종류가 있어서 물공형, 특공형으로 원하는 대로 키울 수 있습니다. 진화 방향에 따라 기술 배치, 성격, 패시브, 특성, 종족값, 타입 등의 정보가 달라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메가진화는 특공형으로 특공과 스피드가 높습니다.
뮤츠 종족값
ID | 이름 | 타입 | 특성 | HP | 공격 | 방어 | 특공 | 특방 | 스피드 | 합계 |
---|---|---|---|---|---|---|---|---|---|---|
150 | 뮤츠 | 에스퍼 | 프레셔 긴장감 | 106 | 110 | 90 | 154 | 90 | 130 | 680 |
150 | 메가뮤츠X | 에스퍼 격투 | 불굴의마음 | 106 | 190 | 100 | 154 | 100 | 130 | 780 |
150 | 메가뮤츠Y | 에스퍼 | 불면 | 106 | 150 | 70 | 194 | 120 | 140 | 780 |
뮤츠 타입
뮤츠의 타입은 에스퍼 타입입니다. 격투, 에스퍼 타입에 반감입니다.
하지만 벌레, 고스트, 악 타입에 2배 데미지를 입습니다.
메가뮤츠Y로 진화를 하면 상성 타입이 변하지 않습니다.
메가뮤츠X로 진화를 하면 에스퍼 / 격투 타입으로 변하면서 상성 타입이 바뀌게 됩니다.
격투, 바위 타입에 반감 데미지를 입고, 비행, 고스트, 페어리 타입에 2배 데미지를 받도록 변경됩니다.
뮤츠 기술배치
뮤츠는 메가진화를 X로 할지 Y로 할지에 따라 물리 기술을 배치해야할지 특수 기술을 배치할 것인지가 정해집니다. 그래서 메가진화를 어느 쪽으로 할지를 정하면 나머지는 자동적으로 정해집니다.
뮤츠 스타팅 기술
- 사슬묶기
노말 타입 / 변화 / 명중 100 / PP 20
상대의 움직임을 막아 바로 전에 쓴 기술을 4턴 동안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 염동력
에스퍼 타입 / 특수 / 위력 50 / 명중 100 / PP 25
약한 염동력을 상대에게 보내어 공격한다. 상대를 혼란시킬 때가 있다. - 스피드스타
노말 타입 / 특수 / 위력 60 / PP 20
별 모양의 빛을 발사해서 상대를 공격한다. 공격은 반드시 명중한다. - 생명의물방울
물 타입 / 변화 / PP 10
신비한 물을 흩뿌려서 자신과 배틀에 나와 있는 같은 편의 HP를 회복한다. - 코멧펀치
강철 타입 / 물리 / 위력 90 / 명중 90 / PP 10 / 알 기술
혜성과 같은 펀치를 날려서 상대를 공격한다. 자신의 공격이 올라갈 때가 있다. - 문포스
페어리 타입 / 특수 / 위력 95 / 명중 100 / PP 15 / 알 기술
달의 파워를 빌려서 상대를 공격한다. 상대의 특수공격을 떨어뜨릴 때가 있다. - 플라스마피스트
전기 타입 / 물리 / 위력 100 / 명중 100 / PP 15 / 알 기술
전기를 두른 주먹으로 공격한다. 노말타입 기술을 전기타입으로 바꿔버린다. - 포톤가이저
에스퍼 타입 / 특수 / 위력 100 / 명중 100 / PP 5 / 레어 알 기술
빛의 기둥으로 공격한다. 공격과 특수공격을 비교해서 높은 쪽으로 데미지를 준다.
추천 스타팅 기술
뮤츠의 스타팅 기술배치는 아래처럼 기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X형 : 플라스마피스트 / 코멧펀치 / 생명의물방울 / 포톤가이저
Y형 : 포톤가이저 / 문포스 / 생명의물방울 / 플라스마피스트
뮤츠의 알기술이 좋아서 알기술로 채우되, 생명의물방울은 HP 회복기라서 체력이 없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 기술들은 메가진화하기 전에 다른 기술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알 기술이 없을 때는 염동력, 스피드스타, 사슬묶기 순으로 기술을 채용하면 좋습니다.
레벨업하면 배우는 기술
- 원시의힘
8레벨 / 바위 타입 / 특수 / 위력 60 / 명중 100 / PP 5
원시의 힘으로 공격한다. 자신의 모든 능력이 오를 때가 있다. - 사이코커터
16레벨 / 에스퍼 타입 / 물리 / 위력 70 / 명중 100 / PP 20
실체화시킨 마음의 칼날로 상대를 베어 가른다. 급소에 맞기 쉽다. - 신비의부적
24레벨 / 노말 타입 / 변화 / 위력 / PP 25
5턴 동안 이상한 힘의 보호를 받아 상태 이상이 되지 않는다. - 망각술
32레벨 / 에스퍼 타입 / 변화 / 위력 / PP 20
머리를 비워서 순간적으로 무언가를 잊어버림으로써 자신의 특수방어를 크게 올린다. - 파동탄
40레벨 / 격투 타입 / 특수 / 위력 80 / PP 20
몸속에서 파동의 힘을 끌어내 상대에게 쏜다. 공격은 반드시 명중한다. - 사이코키네시스
48레벨 / 에스퍼 타입 / 특수 / 위력 90 / 명중 100 / PP 10
강한 염동력을 상대에게 보내어 공격한다. 상대의 특수방어를 떨어뜨릴 때가 있다. - 파워스왑
56레벨 / 에스퍼 타입 / 변화 / PP 10
초능력으로 자신과 상대의 공격과 특수공격의 능력 변화를 교체한다. - 가드스왑
56레벨 / 에스퍼 타입 / 변화 / PP 10
초능력으로 자신과 상대의 방어와 특수방어의 능력 변화를 교체한다. - 흰안개
64레벨 / 얼음 타입 / 변화 / PP 30
하얀 안개로 몸을 덮는다. 5턴 동안 상대에 의해 능력이 떨어지지 않게 된다. - 사이코브레이크
72레벨 / 에스퍼 타입 / 특수 / 위력 100 / 명중 100 / PP 10
이상한 염력파를 실체화하여 상대를 공격한다. 물리적인 데미지를 준다. - HP회복
80레벨 / 노말 타입 / 변화 / PP 5
세포를 재생시켜 자신의 최대 HP의 절반만큼 HP를 회복한다. - 미래예지
88레벨 / 에스퍼 타입 / 특수 / 위력 120 / 명중 100 / PP 10
기술을 사용한 2턴 뒤에 상대에게 염동력의 덩어리를 보내어 공격한다.
최종 기술배치 스킬셋 추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뮤츠의 레벨을 올리면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종 기술은 아래 스킬셋이 좋습니다.
X형 : 플라스마피스트 / 코멧펀치 / 생명의물방울 / 사이코커터
Y형 : 포톤가이저 / 문포스 / 생명의물방울 / 파동탄
마지막 기술은 상황에 따라 기술머신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뮤츠 특성, 패시브
뮤츠의 특성은 프레셔, 긴장감입니다. 메가 진화를 하면 X형은 불굴의마음 특성으로 변경되고, Y형은 불면 특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프레셔
프레셔를 줘서 상대가 쓰는 기술의 PP를 많이 줄인다.
프레셔 특성은 제일 안좋은 특성이니 긴장감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감
상대를 긴장시켜 나무열매를 먹지 못하게 한다.
긴장감 특성은 상대가 나무열매를 먹지 못하게 합니다. 포켓로그에서는 같은 나무열매도 여러개 소지하고, 다른 종류의 나무열매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메가뮤츠X의 특성은 불굴의마음입니다.
불굴의마음
풀죽을 때마다 불굴의 마음을 불태워 스피드가 올라간다.
풀죽음 상태를 무효화하는 특성이라면 엄청 좋은 특성이지만 풀죽음을 무효화하지 않아서 조금 미묘한 특성입니다.
메가뮤츠Y의 특성은 불면입니다.
불면
잠들지 못하는 체질이라 잠듦 상태가 되지 않는다.
불면 특성도 불굴의마음처럼 좋다고 보기엔 애매한 특성입니다.
뮤츠의 패시브는 브레인포스입니다.
브레인포스
효과가 굉장한 공격의 위력이 더욱 올라간다.
브레인포스 특성은 7세대부터 등장한 네크로즈마 전용 특성입니다. 포켓로그에서는 뮤츠에게 패시브로 주어졌습니다. 효과가 뛰어난 기술의 위력이 1.2배 증가해서 데미지가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뮤츠 성격 추천
뮤츠는 메가진화를 어디로 할지에 따라 공격형인지 특공형인지가 결정되는 포켓몬입니다. 포켓로그에서는 특공형이 조금 더 좋다보니 주로 메가뮤츠Y로 진화를 시키기 때문에 특수공격을 올려주는 성격이 좋습니다.
X형 성격 추천
X형은 고집(+공격/-특공) 성격이 제일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노력(+공격/-방어), 개구쟁이(+공격/-특방), 용감(+공격/-스피드) 순으로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 성격이 없을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스피드가 올라가는 성격도 꽤나 쓸만합니다. 명랑(+스피드/-특공), 성급(+스피드/-방어), 천진난만(+스피드/-특방) 순으로 좋습니다.
겁쟁이(+스피드/-공격) 성격도 스피드를 올려주지만 스피드보다 더 중요한 공격이 떨어지니 절대로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Y형 성격 추천
Y형은 조심(+특공/-공격) 성격이 제일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의젓(+특공/-방어), 덜렁(+특공/-특방), 냉정(+특공/-스피드) 순으로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 성격이 없을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스피드가 올라가는 성격도 꽤나 쓸만합니다. 겁쟁이(+스피드/-공격), 성급(+스피드/-방어), 천진난만(+스피드/-특방) 순으로 좋습니다.
명랑(+스피드/-특공) 성격도 스피드를 올려주지만 스피드보다 더 중요한 특공이 떨어지니 절대로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뮤츠 유전자쐐기
뮤츠는 초전설 포켓몬 중에서도 종족값이 좋습니다. 특성들이 상당히 안좋기 때문에 유전자쐐기로 합쳐도 되지만, 뮤츠의 종족값이 워낙 좋다보니 유전자쐐기를 잘못하면 종족값이 많이 떨어집니다.
특성 하나를 바꾸기 위해서 합쳐야 하는데 왠만한 포켓몬들은 별로입니다. 그래도 뮤츠를 합치고 싶다면 카푸나비나를 유전자쐐기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