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건디의 성은 15세기 루아르 밸리를 배경으로 한 교역과 건축을 중심으로 하는 전략 보드 게임입니다. 개발자 스테판 펠트의 작품으로, 게임은 많은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토큰의 수가 200개가 넘습니다.
버건디의 성은 오래된 게임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는 전략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다운타임 문제와 전략성 부재의 문제로 알려져 있지만, 그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즐겨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버건디의 성은 타일 채우기, 셋 콜렉션, 콤보 액션 등 다양한 재미 요소를 가지고 있어 직관적인 재미를 제공합니다. 게임의 수명이 긴 이유는 이러한 본능적인 재미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스테판 펠트
- 발매사: Alea, Ravensburger
- 발매년도: 2011
- 인원: 2~4명 (보드게임긱: 2인 추천)
- 플레이 시간: 30~90분
- 장르: 전략
컴포넌트
버건디의 성에는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게임 보드: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는 보드입니다.
- 주사위: 주사위를 굴려서 얻는 액션을 결정합니다.
- 타일: 게임 보드에 채워지는 타일로, 광산, 성, 동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 토큰: 게임에서 사용되는 200개가 넘는 여러 종류의 토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일 종류
버건디의 성에는 다양한 종류의 타일이 있습니다. 이 타일은 게임 진행 중에 플레이어의 전략과 효과를 좌우합니다.
- 건물 타일: 건물에 따른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갈색 타일 구역에 같은 건물을 배치할 수 없습니다.
- 동물 타일: 동물의 수에 따라 점수를 획득합니다. 인접한 연두 타일과 동일한 동물이면 점수가 누적됩니다.
- 지식 타일: 추가적인 기능을 발동시킵니다.
- 성 타일: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성 결정 마커를 한 칸 이동시킵니다.
- 광산 타일: 광물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선박 타일: 게임 종료 시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건디의 성 규칙
게임이 시작할 때, 플레이어는 주사위 2개와 상품 타일 3개를 받습니다. 또한 턴 순서에 따라 턴 순서 트랙과 점수 트랙에 자신의 마커를 놓습니다. 자신의 차례에 따라 플레이어는 일꾼 타일을 받습니다. 개인 보드 위에 초록색 성 타일을 원하는 곳에 위치시키고, 메인 보드 위의 육각 타일을 숫자에 맞추어 배치합니다.
버건디의 성은 1시대부터 5시대까지 총 5라운드로 진행됩니다. 각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는 2번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결과에 따라 행동을 선택합니다.
- 타일 가져오기: 주사위 눈금에 해당하는 칸에서 타일을 골라 킵합니다. 최대 3개까지 킵할 수 있습니다.
- 타일 놓기: 킵한 타일을 주사위 눈금에 해당하는 자신의 개인 판 위에 놓습니다. 타일은 기존의 타일과 인접하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 상품 판매: 주사위 눈금에 해당하는 자신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동일한 색깔의 상품을 한 번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한 상품당 인원 수만큼 점수를 획득하며, 광물 토큰도 1개를 획득합니다.
- 일꾼 받기: 주사위 하나를 소모하여 일꾼 2개를 받습니다. 일꾼은 주사위 눈금을 +-1 만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사위와 별개로 광물 토큰 2개를 소모하여 검은 타일을 획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라운드마다 1회만 할 수 있습니다.
각 타일을 개인 판 위에 놓을 때, 타일의 종류에 따라 효과가 발동됩니다. 파란 타일은 선 결정 마커를 한 칸 이동시키고 상품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며, 초록 타일은 추가 턴을 획득합니다. 노란 타일은 유용한 기능을 발동하거나 게임 종료 시 추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연두 타일은 동물의 수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며, 인접한 연두 타일과 동일한 동물이면 점수가 누적됩니다. 회색 타일은 시대마다 광물 토큰을 1개 획득하게 해줍니다. 갈색 타일은 건물에 따른 효과를 발동시키며, 같은 건물은 겹쳐서 배치할 수 없습니다.
상품을 판매할 때는 상품 하나당 인원 수만큼의 점수를 받고, 광물 토큰 1개도 추가로 획득합니다.
점수 계산 방법
버건디의 성에서는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구역을 완성해야 합니다. 개인 판 위에서 같은 색깔의 타일로 구역을 만들면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수 계산은 페이즈와 구역의 타일 개수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각 페이즈에 따른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A 페이즈: 10점
- B 페이즈: 8점
- C 페이즈: 6점
- D 페이즈: 4점
- E 페이즈: 2점
구역의 타일 개수에 따른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개: 1점
- 2개: 3점
- 3개: 6점
- 4개: 10점
- 5개: 15점
- 6개: 21점
- 7개: 28점
- 8개: 36점
구역을 모두 완성한 첫 번째 플레이어는 해당 색깔의 큰 보너스 타일을 받습니다. 이 때, 플레이어 수에 따라 추가 승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완성한 플레이어는 작은 보너스 타일을 받으며, 추가로 승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게임 종료 시 선박 타일의 점수를 계산합니다. 선박 타일은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개인 판 위에서 완성한 구역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선박 타일에 따른 추가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등: 7점
- 2등: 5점
- 3등: 3점
- 4등: 1점
모든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합니다.
버건디의 성 전략 & 팁
- 작은 지역을 빨리 완성하세요. 이 게임에서는 점수를 얻는 방법이 세 가지 있습니다. 농장, 지식 타일, 지역 완성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완성입니다. 지역을 완성하면 라운드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작은 지역은 큰 지역보다 완성하기 쉽고, 더 많은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작은 지역을 완성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 농장은 위험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농장 타일을 놓으면 동물의 종류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하지만 농장은 큰 지역이고, 완성하기 어렵고,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이 치열합니다. 또한, 농장 타일은 다른 타일과 달리 보너스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농장 전략은 매우 위험하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과 운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다른 전략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광산은 매우 좋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광산 타일을 놓으면 매 라운드마다 1개의 은화를 얻습니다. 은화는 주사위의 값을 조정하거나, 추가 행동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자원입니다. 광산 타일은 작은 지역이고, 보너스 효과도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도 적습니다. 광산 타일은 가능한 한 빨리 획득하고,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식 타일은 생각보다 좋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지식 타일을 놓으면 다양한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사위의 값을 조정하거나, 추가 행동을 하거나, 점수를 얻거나, 다른 타일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지식 타일은 작은 지역이고, 보너스 효과도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도 적습니다. 지식 타일은 자신의 전략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완성하지 못할 지역은 시작하지 마세요. 이 게임에서는 자신의 영지에 비어 있는 칸이 많으면 마이너스 점수를 받습니다. 따라서, 완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큰 지역이나 낮은 우선순위의 지역은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작은 지역이나 높은 우선순위의 지역에 집중하세요.
- 포기 비용의 오류에 빠지지 마세요. 이 게임에서는 이미 투자한 자원이나 행동을 포기하고,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자신이 원하는 타일을 먼저 가져가거나,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완성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보너스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미 투자한 것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전략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다운타임 문제와 전략성 부재의 문제가 버건디의 성에 대한 주요한 비판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은 긴 대기시간으로 유명하며, 플레이 인원이 많을수록 다운타임 문제는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위 게임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최선의 플레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전략을 짜기 어렵습니다.
또한, 게임의 전략적 다양성에도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특히 2인플레이의 경우, 테크트리를 노릴 수 있는 전략적인 선택지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략적인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컴포넌트 간 밸런스 문제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게임에서 광산과 성을 꽉 채우고 동물은 최소한으로 손대는 것이 승리 공식으로 알려져 있어서, 게임 종료 후 승자의 개인보드를 보면 유사한 모양일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거시적인 목표의 일정성은 게임의 전략적인 다양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버건디의 성은 여전히 많은 사람에게 재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전략적인 선택과 전술적인 액션으로 가득하며, 타일 채우기와 콤보 액션 등 다양한 재미 요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게임2인플을 무시하고 시작하면, 그저 단조로워 보이지만 버건디는 각자의 전략적 기지를 극히 소소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양산형 게임에서는 드물게 느껴지는 ‘양쪽 다 가장 좋은 걸 가지고 싶다’는 행복함을 느낄 수 있죠.
게임 자체는 전략적 다양성이 아닌 전술적 선택의 연속이므로,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다만 그 선택이 주는 만족은 흥미롭기 때문에, 처음 플레이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이유를 잃지 않으려면 그만큼의 쾌감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관련 파일
확장팩
- 버건디의 성 : 새로운 플레이어 보드 (2011)
- 버건디의 성 : 새로운 헥스 타일 (2012)
- 버건디의 성 : 독일 보드게임 챔피언쉽 보드 2013 (2013)
- 버건디의 성 : 수도원 보드 (2013)
- 버건디의 성 : 즐거운 정원 (2014)
- 버건디의 성 : 클로이스터 (2015)
- 버건디의 성 : 독일 보드게임 챔피언쉽 보드 2016 (2016)
- 버건디의 성 : 카드 게임 (2016)
- 버건디의 성 : 주사위 게임 (2017)
- 버건디의 성 : 교역로 (2017)
- 버건디의 성 : 팀 게임 (2017)
- 버건디의 성 : 솔로 (2018)
- 버건디의 성 : 스페셜 에디션 (2023)
비슷한 보드게임
- 버건디의 성 : 카드게임: 버건디의 성 : 카드게임은 버건디의 성의 카드판으로, 자신의 영지에 카드를 배치하며 다양한 효과를 얻고, 5라운드가 종료된 시점에서 가장 득점이 높은 사람의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차례에 주사위를 굴리고, 주사위 눈에 따라 카드를 가져오거나 배치하거나 상품을 팔거나 일꾼을 얻거나 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색깔과 종류에 따라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연속된 숫자의 카드를 배치하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건디의 성 : 카드게임는 주사위 기반의 게임이며, 타일 대신 카드를 사용합니다.
- 마카오 : 마카오는 스테판 펠트 작가가 디자인한 주사위 전략 게임으로, 16세기 마카오에서 상인으로서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차례에 주사위를 굴리고, 주사위 눈에 따라 액션 큐브를 얻거나 사용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액션 큐브는 색깔과 숫자에 따라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액션 큐브를 사용하여 건물을 건설하거나 상품을 운송하거나 카드를 구매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마카오는 주사위 기반의 게임이며, 액션 큐브 시스템이 독특합니다.
- 노트르담 : 노트르담은 스테판 펠트 작가가 디자인한 카드 전략 게임으로, 14세기 파리에서 노트르담 대성당의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차례에 카드를 드래프트하여 자신의 영역에 있는 구역에 영향력을 놓거나 이동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종류에 따라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영향력을 놓거나 이동할 때 점수를 얻거나 돈을 얻거나 쥐를 피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노트르담은 카드 기반의 게임이며, 드래프트 시스템이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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