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마라케시 룰북 & 전략

마라케시는 도시에서 영향력 있는 가문이 큐브 타워의 변덕에 반응하여 권력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보드 게임입니다.

마라케시

마라케시는 3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4개의 턴으로 구성됩니다. 각 턴마다 화면 뒤의 세 개의 색깔이 있는 실린더 중에서 선택하고, 자신의 보드에 맞는 색의 보조원으로 배치합니다. 이후, 모든 실린더는 큐브 타워에 넣어집니다. 큐브 타워는 이번 라운드에 사용 가능한 실린더를 무작위로 섞어주며, 이전 라운드에서 남아있던 실린더도 나올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Stefan Feld
  • 아티스트: Patricia Limberger, Franz Vohwinkel
  • 배급사: Queen Games
  • 출시 연도: 2022
  • 인원: 2~4인 (보드게임긱: 3인 추천)
  • 플레이 시간: 120분
  • 연령: 14

컴포넌트

주요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12개의 다른 색깔로 된 나무 실린더와 3개의 보조원
  • 플레이어 보드
  • 오아시스 타일
  • 대리인 원형 디스크
  • 물, 대추, 금 등의 자원
  • 큐브 타워

마라케시 규칙

  • 게임 준비
    • 보드, 양탄자, 아싸무, 디르함을 준비합니다.
    • 플레이어 수에 따라 각자 받는 양탄자와 디르함의 개수를 정합니다.
    • 누가 먼저 할지 결정합니다.
  • 게임 진행
    • 각 플레이어는 차례에 다음 세 가지 행동을 합니다.
      • 아싸무를 움직이고, 필요하면 상대방에게 돈을 지불합니다.
      • 자신의 양탄자를 놓습니다.
      • 주사위를 넘겨줍니다.
    • 아싸무를 움직일 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릅니다.
      • 아싸무는 그대로 두거나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할 수 있습니다 (180도 회전은 안 됩니다).
      •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슬리퍼의 개수만큼 아싸무를 움직입니다. 아싸무는 정해진 방향으로 직선으로 (대각선으로는 안 됩니다) 움직입니다.
      • 만약 아싸무가 시장을 벗어나면, 화살표에 따라 반대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화살표는 움직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상대방에게 돈을 지불할 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릅니다.
      • 아싸무가 상대방의 양탄자 위에 멈추면, 양탄자의 주인에게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 지불할 금액은 아싸무가 멈춘 칸과 인접한 같은 색깔의 양탄자가 덮은 칸의 개수와 같습니다. 즉, 덮인 칸의 개수만큼 지불해야 합니다. 칸의 변이 맞닿아야 하며, 대각선으로 맞닿은 경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아싸무가 멈춘 칸도 지불에 포함됩니다.
      • 아싸무가 비어있는 칸이나 자신의 양탄자 위에 멈춘 경우에는 돈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 양탄자를 놓을 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릅니다.
      • 플레이어는 그 다음 자신의 양탄자를 아싸무가 멈춘 칸 옆에 놓습니다. 양탄자의 한 변이 그 칸의 4개 변 중 하나와 맞닿아야 합니다.
      • 양탄자는 다음과 같은 곳에 놓을 수 있습니다.
        • 두 개의 비어있는 칸.
        • 비어있는 칸과 반개의 양탄자 (색깔은 상관없음).
        • 서로 다른 색깔의 반개씩 된 양탄자 두 개.
      • 한 번에 상대방의 양탄자를 완전히 덮을 수는 없습니다.
  • 게임 종료
    • 마지막 양탄자가 놓이면 게임이 끝납니다. 보이는 양탄자의 반개와 각 플레이어가 가진 디르함은 1점씩으로 계산됩니다.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인 경우, 가장 많은 디르함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마라케시 전략 & 팁

  • 주사위는 1, 2, 2, 3, 3, 4의 슬리퍼가 있는 특별한 주사위입니다. 2나 3이 나올 확률이 가장 높으므로, 아싸무를 움직일 때 이 점을 고려하세요
  • 양탄자는 보드의 중앙에 놓으면 쉽게 가려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모서리나 가장자리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 큰 양탄자를 만들면 상대방이 밟았을 때 많은 돈을 얻을 수 있지만, 상대방은 당신의 양탄자를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상대방이 당신의 양탄자를 밟을 가능성이 있는 곳에 놓으세요.
  • 아싸무가 보드의 가장자리를 지날 때 움직임에 주의하세요. 특히 모서리에서는 화살표에 따라 같은 칸에 두 번 연속으로 멈출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양탄자를 완전히 덮을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양탄자 두 개로 완전히 덮을 수 있습니다.
  • 게임이 끝날 때 보이는 양탄자의 반개와 가진 돈은 점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돈을 아끼지 말고 상대방의 양탄자를 밟아서 자신의 양탄자를 더 많이 보이게 하세요.

평가

강점

  • 전략적 선택과 경쟁: 다양한 전략적 선택과 경쟁 요소를 제공합니다. 실린더 선택과 보조원 배치, 그리고 어떤 액션을 수행할지의 결정은 모두 능력과 전략에 영향을 미칩니다.
  • 다양한 액션과 보너스: 게임 내 다양한 색깔의 섹터와 관련된 액션은 보너스를 통해 다양한 선택과 결정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게임이 반복적이지 않고 흥미로워집니다.
  • 효과적인 게임 메카닉: 큐브 타워를 활용한 게임 메카닉은 게임 플레이에 긴장감과 무작위성을 더해줍니다. 큐브 타워에 실린더를 넣을 때마다 다음 라운드에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예측하고 계획해야 합니다.

약점

  • 복잡한 규칙: 게임의 설정과 규칙은 복잡할 수 있으며, 처음 플레이 할 때는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플레이할 때에는 규칙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너무 많은 선택: 게임 내의 다양한 컴포넌트와 액션은 때로는 게임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라케시는 전략적인 선택과 경쟁을 통해 매료시키는 흥미로운 보드 게임입니다. 다양한 컴포넌트와 액션, 그리고 큐브 타워의 활용은 게임을 다채롭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만들어줍니다. 초기에는 규칙 설명이 필요하지만, 게임을 익힌 후에는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마라케시는 Stefan Feld의 작품 중 하나로, 그의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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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레이 가능한 사이트

컴퓨터로 마라케시를 온라인 플레이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