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九단이 직접 만들고 코리아보드게임즈에서 발매한 위즈스톤 시리즈 중 나인나이츠는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
나인나이츠는 2023년에 발매되었으며, 2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하여 진행하는 게임으로, 플레이 시간은 약 20분이 소요됩니다. 추천 연령은 8세 이상이며, 전략적인 사고와 판단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컴포넌트
나인나이츠 게임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9×9의 게임판
- 9개의 흰색 기사와 9개의 검은색 기사
- 1부터 9까지의 임무 토큰 2세트
- 1부터 9까지의 목표 토큰 2세트
- 1부터 5까지의 히든 토큰
나인나이츠 규칙
게임 준비
- 두 플레이어는 선공과 후공을 정합니다. 선공은 9개의 검은색 기사, 1부터 9까지의 임무 토큰, 1부터 9까지의 목표 토큰을 가져갑니다. 후공은 9개의 흰색 기사, 1부터 9까지의 임무 토큰, 1부터 9까지의 목표 토큰을 가져갑니다.
- 1부터 5까지의 히든 토큰을 섞은 후, 하나씩 무작위로 히든 토큰을 뽑아 뒷면으로 가져갑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기사 말에 1부터 9까지의 임무 토큰을 배치합니다. 기사에는 워리어, 아처, 레인저 세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기사에는 1부터 3까지, 4부터 6까지, 7부터 9까지의 임무 토큰을 배정해야 합니다. 워리어 기사 3명에게는 1부터 3까지의 임무 토큰을 배정하고, 아처와 레인저에게도 동일하게 1부터 3까지의 임무 토큰을 배정합니다. 다만, 임무 토큰은 상대 플레이어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게임판의 3행(투구가 그려진 줄의 앞줄)에 6명의 기사를 배치합니다. 배치 순서는 선공이 먼저 1개를 배치한 후, 후공이 2개를 배치합니다. 그리고 선공이 다시 2개를 배치한 후, 후공이 다시 2개를 배치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선공과 후공이 번갈아가며 2개의 기사를 배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선공이 1개의 기사를 배치하여 스네이크 방식으로 배치합니다. 나머지 3명의 기사는 대기 상태로 게임판 밖에 둡니다.
- 자신의 목표 토큰 9개를 각자 1행(맨 뒤쪽 줄)에 무작위로 배치합니다.
게임 진행
- 선공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기사 말을 상하좌우와 대각선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른 기사 말이 있는 칸으로는 이동할 수 없으며, 자신의 목표 토큰이 있는 칸으로도 이동할 수 없습니다. 상대 플레이어의 목표 토큰이 있는 칸은 기사 말의 임무 토큰 숫자와 일치할 경우에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 자신의 기사 말과 상대 플레이어의 기사 말이 같은 칸으로 이동할 경우 전투가 발생합니다. 전투 시에는 기사의 임무 토큰을 공개하고 전투 결과를 판단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숫자가 더 큰 기사가 승리합니다. 그러나 숫자 차이가 정확히 1인 경우에는 낮은 숫자의 기사가 승리합니다. 숫자 1은 숫자 9를 이기며, 히든 토큰은 숫자 8을 이길 수 있습니다. 두 기사의 숫자가 동일한 경우, 공격자 기사가 승리합니다.
- 전투에서 패배한 기사는 게임판 밖에 있는 임무 토큰이 공개된 상태로 둡니다. 기사를 잃은 플레이어는 대기 중인 자신의 기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진영에 있는 투구가 그려진 빈 칸 중 하나에 배치합니다. 이 배치는 턴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게임 종료 조건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자신의 기사 말이 상대 진영의 목표 토큰에 도달할 경우, 즉시 승리합니다.
- 상대방의 기사를 모두 제거하는 경우, 승리합니다.
추가적으로, 포섭이라는 변형 규칙이 있을 경우, 상대방의 기사를 잡으면 그 기사를 대기 기사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인나이츠 전략 & 팁
- 숫자와 능력을 잘 활용하세요. 1은 9를 잡을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9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2는 자신의 턴에 한 번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1을 잡기 위해 적절한 위치에 놓으세요. 3은 자신의 턴에 한 번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는 데 유용합니다. 4는 자신의 턴에 두 번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거나 자신의 말을 상대방의 진영으로 옮기는 데 유용합니다. 5는 자신의 턴에 두 번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거나 자신의 말을 상대방의 진영으로 옮기는 데 유용합니다. 6은 자신의 턴에 한 번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는 데 유용합니다. 7은 자신의 턴에 한 번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는 데 유용합니다. 8은 자신의 턴에 한 번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는 데 유용합니다. 9는 자신의 턴에 한 번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한 칸에 있는 말을 자신의 진영으로 옮길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말을 빼앗는 데 유용합니다.
-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고 방해하세요. 상대방이 어떤 말을 움직일지, 어떤 숫자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추측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말을 배치하고 움직이세요. 상대방의 말을 잡거나, 자신의 말을 보호하거나, 진행을 방해하거나, 목표를 저지하거나 하는 등의 방법으로 상대방의 행동을 제한하고, 자신의 행동을 확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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