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로그를 즐기다보면 포켓몬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게 되는데, 기술명 뒤에 P나 N이 붙은 기술이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다보면 생각보다 P나 N이 있는 기술들이 많은데 이러한 기술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N기술
N기술은 포켓로그에서 미구현된 기술을 나타냅니다. N붙은 기술을 사용하면 아직 구현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시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N기술은 배우면 기술 칸을 하나 차지하기 때문에 기술을 배울 때부터 N이 붙어있으면 배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른 기술의 PP를 모두 사용한 경우라면 게임 플레이 자체가 막히는 일도 발생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P기술
P기술은 일부만 구현된 기술을 나타냅니다. 일부만 구현되서 기술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설명과 다르게 작동하니 원하지 방향으로 게임이 흘러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효과가 있는 기술에서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P기술에 대해서는 테스트를 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기술은 설명에 적혀있는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아서 엄청나게 좋을 수도 있고, 반대로 이득되는 부분만 미적용이라 완전 쓰레기 기술이 될 수도 있습니다.
P, N 특성
특성에도 P나 N이 붙을 수 있는데 이 역시도 미구현되어 있으면 붙습니다.
미구현된 기술과 특성은 포켓로그 개발진 측에서 계속해서 수정하고 있으니 추후 업데이트에서 수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