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랜드 워는 예쁜 피규어와 함께 매력적인 전략 게임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게임은 영향력과 돌팔이류 요소를 결합한 독특한 플레이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3라운드로 구성되어 진행됩니다. 티 파티 단계와 전쟁 단계로 나누어지는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속한 진영의 힘을 강화하고 전투에 참여하여 승리를 위해 경쟁합니다.
원더랜드 워는 돌팔이류 게임이라고 해도 운 요소가 크게 작용하지 않으며, 플레이어는 전략을 최적화하여 승리를 위한 포지셔닝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원더랜드 워의 보드게임 정보, 인원 및 플레이 시간, 장르, 컴포넌트, 규칙, 그리고 평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Tim Eisner, Ben Eisner, Ian Moss
- 아티스트: Manny Trembley
- 발매사: Druid City Games
- 발매년도: 2022년
- 인원: 2~5인 (보드게임긱: 4인 추천)
- 플레이 타임: 45~125분
- 장르: 전략 게임
- 적정연령: 13세 이상
컴포넌트
- 리더 카드
- 개인판
- 칩
- 주머니
- 미플 (미니어처 플라스틱 토큰)
원더랜드 워 규칙
게임 진행
- 게임은 3라운드로 진행됩니다.
- 각 라운드에는 티파티, 리더 배치, 전투 단계가 있습니다.
티파티 단계
- 티파티 단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순서대로 티파티를 진행합니다.
- 플레이어는 리더를 원하는 만큼 전진시키고, 위치한 카드를 획득하고 해당 카드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 플레이어는 최대 4번의 티파티를 할 수 있으며, 티파티를 마친 후 리더를 전장에 배치합니다.
리더 배치 단계
- 리더 배치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리더를 배치합니다.
전투 단계
- 전투 단계에서는 게임 보드의 각 지역에서 전투가 발생합니다.
- 전투에 참여한 플레이어는 초기 힘을 갖고 전투를 시작하며, 주머니에서 토큰을 뽑아 전투를 진행합니다.
- 토큰에 따라 세력의 힘이 올라가거나 감소하며, 전투에서 패배한 플레이어는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 전투는 한 세력이 25힘을 달성하거나 한 세력만 남거나, 모든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더 이상 토큰을 뽑지 않을 때 종료됩니다.
게임 종료 및 점수 계산
- 3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임무카드의 점수와 토큰의 감점을 모두 계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원더랜드 워 전략 & 팁
- 게임의 초반에는 자신의 군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군대를 강화하면 전투에서 유리한 위치에 배치할 수 있고, 더 많은 영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군대를 강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칩 드래프트에서 자신의 세력에 맞는 칩을 선택하거나, 다른 세력의 칩을 방해하기 위해 선택합니다. 칩 드래프트는 라운드마다 한 번씩 진행되며, 각 세력은 3개의 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칩 드래프트에서는 자신의 세력의 특성과 전략에 따라 적절한 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마법 아이템을 구입합니다. 마법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는 아이템입니다. 마법 아이템은 라운드마다 한 번씩 판매되며, 각 세력은 1개의 마법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법 아이템은 자신의 군대에 추가적인 칩을 제공하거나, 전투에서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주거나, 점수를 얻는 방법을 바꾸어주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마법 아이템은 자신의 전략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동맹을 맺거나 배신합니다. 동맹은 게임 내에서 다른 세력과 협력하는 관계입니다. 동맹을 맺으면 서로에게 유리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동맹한 세력끼리는 전투에서 서로 공격하지 않거나, 영향력을 공유하거나, 마법 아이템을 교환하거나, 칩 드래프트에서 서로 도와주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동맹은 라운드마다 한 번씩 맺거나 해제할 수 있으며, 동맹한 세력은 서로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신은 동맹한 세력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동입니다. 배신을 하면 동맹 관계가 해제되고, 배신당한 세력은 점수를 잃거나 영향력을 잃거나, 마법 아이템을 잃거나, 칩 드래프트에서 방해당하는 등의 불이익을 받습니다. 배신은 라운드마다 한 번씩 할 수 있으며, 배신을 하면 다른 세력에게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 배신은 자신의 승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의 후반에는 자신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향력을 확장하고, 점수를 획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투에서 승리합니다. 전투는 각 지역에서 다른 세력과 싸우는 것입니다. 전투는 라운드마다 한 번씩 진행되며, 각 세력은 자신의 칩을 배치하고, 마법 아이템을 사용하고, 주사위를 굴려서 전투의 결과를 결정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해당 지역의 영향력을 얻고, 점수를 획득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칩과 마법 아이템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주사위의 확률을 고려하고, 다른 세력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역 보너스를 활용합니다. 지역 보너스는 각 지역마다 다른 효과를 제공하는 보너스입니다. 지역 보너스는 라운드마다 한 번씩 발동되며, 각 세력은 자신이 영향력을 가진 지역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지역 보너스는 자신의 군대를 강화하거나, 점수를 얻거나, 다른 세력에게 불이익을 주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지역 보너스는 자신의 전략에 맞는 지역을 점령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왕좌를 차지합니다. 왕좌는 원더랜드의 중심에 있는 가장 중요한 지역입니다. 왕좌는 라운드마다 한 번씩 전투가 벌어지며, 왕좌를 점령한 세력은 많은 영향력과 점수를 얻습니다. 왕좌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세력보다 강한 군대와 마법 아이템을 준비하고, 동맹과 배신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원더랜드 워는 즐거움과 재미를 언제나 안겨주는 게임으로, 여러 판을 플레이하면서 다양한 전략과 인터액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리플레이성도 뛰어나며, 진영별로 비대칭 능력이 갖춰져 있어 선택하는 진영에 따라 게임의 양상이 달라집니다. 게임 중간에는 티 파티 단계에서 액션을 선택하고 퀘스트를 달성하며, 전쟁 단계에서 전투를 펼치는 등 다양한 요소가 게임에 있습니다.
게임의 배팅 기능은 다른 플레이어의 전투 결과를 배팅하여 약한 아군 칩을 획득하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퀘스트를 통해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게임 종료 후에도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의 고민 요소와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은 원더랜드 워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플레이어는 서로의 힘을 경쟁하며, 전투에서는 전략과 운이 함께 작용합니다.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플레이어는 자신의 전략을 구사하고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속해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게임의 컴포넌트는 피규어와 트레이, 종이 펀칭 스탠디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게임의 진행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높여줍니다. 예쁜 피규어와 세부적으로 디자인된 아트워크는 게임 플레이를 더욱 흥미롭고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원더랜드 워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많은 보드게임 커뮤니티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임의 규칙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몇 차례 플레이하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게임의 전략적인 요소와 인터액션은 플레이어에게 긴장감과 도전을 제공하며, 게임 진행 중에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놀라움과 미래 전략 조정의 필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마지막으로, 원더랜드 워는 돌팔이류 전략 게임의 매력을 잘 살린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힘을 키우고 퀘스트를 수행하며, 다른 플레이어와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략적인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게임의 긴장감과 전략성은 플레이어에게 매력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경쟁하며 성장하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원더랜드 워는 예쁜 컴포넌트와 함께 매력적인 전략 게임으로서, 보드게임 팬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게임의 플레이 시간이 조금 길지만, 그만큼 풍부한 전략과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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