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스 버밍엄은 2018년 Roxley Games에서 발매된 경제, 산업 전략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브라스 랭커셔의 속편으로 개발되었으며, 두 게임은 게임 규칙과 주제가 매우 유사합니다. 한국에서는 보드엠팩토리가 수입하여 유통하고 있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Gavan Brown, Matt Tolman, Martin Wallace
- 발매사: Roxley Games
- 발매년도: 2018
- 인원: 2~4인
- 플레이 시간: 60~120분
- 연령: 14세
- 장르: 전략
- 테마: 경제 / 산업 / 제조 / 교통
컴포넌트
브라스 버밍엄 보드 게임의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보드
- 상인 타일
- 산업 타일
- 자원 토큰 (석탄, 철, 맥주)
- 도시 및 연결 토큰 (운하, 철도)
- 플레이어 보드 및 마커
- 카드 덱 (산업, 지역, 와일드 카드)
규칙
- 게임진행
- 게임은 ‘운하 시대’와 ‘철도 시대’로 구분되며, 각 시대가 종료될 때마다 점수를 계산하고, 철도 시대가 종료되면 게임이 끝납니다.
- 게임준비
- 각 플레이어는 £17를 가져옵니다.
- 점수 마커는 0에, 수입 마커는 10에 놓여집니다.
- 각 플레이어는 앞면이 안 보이도록 카드 한 장을 뒤집어 놓고, 카드 버리는 곳으로 사용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손에 카드를 7장 가져옵니다.
- 상인 타일을 섞어서 상인 칸에 놓은 뒤, 비어있지 않은 상인 칸에는 맥주를 1개씩 올려둡니다.
- 시장의 석탄과 철 칸을 채우되, 점이 찍힌 칸은 비워둡니다.
- 시대공통
- 각 시대는 4인 게임 기준 8라운드로 구성됩니다.
- 매 라운드 플레이어들은 순서에 따라 2번의 행동을 합니다.
- 행동이 끝나면 덱에서 카드 2장을 뽑습니다.
- 라운드가 끝나면 이번 라운드에 적게 돈을 사용한 플레이어부터 다음 라운드의 순서를 정합니다. 돈을 사용한 금액이 같다면 이번 라운드의 순서 그대로 앞, 뒤 순서를 정합니다.
- 수입 칸에 표시된 수입을 받습니다. 수입이 마이너스라면 내야 합니다. 보유 금액이 부족하다면 산업 타일을 반값에 팔아 메꿔야 합니다.
- 모든 플레이어의 손에 카드가 없어지면 시대가 끝납니다.
- 시대가 끝나면 점수를 계산합니다.
- 운하시대
- 1라운드는 1번의 행동만 합니다. 이후에는 매 라운드 2번의 행동을 합니다.
- 운하가 그려진 경로에만 네트워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 각 도시에는 플레이어당 1개의 건물만 지을 수 있습니다.
- 철도 시대 전용 아이콘이 있는 산업 타일은 지을 수 없습니다.
- 운하 시대가 끝나면 일정한 절차를 거쳐 시대를 종료하고 준비를 합니다.
- 철도시대
- 철도가 그려진 경로에만 네트워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 도시에 건설할 수 있는 갯수의 제한이 없습니다.
- 운하 시대 전용 아이콘이 있는 산업 타일은 지을 수 없습니다.
- 네트워크를 건설할 때에는 다양한 방법과 비용이 존재합니다.
- 네트워크 연결
- ‘네트워크’는 자신의 산업 타일을 포함하고 있거나, 자신의 연결 타일(운하 또는 철도)에 인접한 지역을 말합니다.
- 연결 타일을 따라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도달할 수 있다면, 두 지역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연결 타일이 누구의 소유인지는 상관 없습니다.
- 가능한 액션
- 플레이어들은 총 6종류의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라운드에 2번의 액션을 하며, 한 액션을 두 번 연속으로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액션을 할 때는 핸드에 있는 카드 중 하나를 내야 하며, 패스를 할 때도 카드를 내야 합니다.
- 건설(Build): 산업 타일을 건설합니다.
- 네트워크(Network): 연결 타일을 놓습니다.
- 개발(Develop): 낮은 단계의 산업 타일을 제거하고 높은 단계의 산업 타일을 건설합니다.
- 판매(Sell): 자신이 건설한 산업 타일을 판매합니다.
- 대출(Loan): 수입이 하락하는 대신 즉시 돈을 얻습니다.
- 정보(Scout): 카드를 내어 새로운 카드를 얻습니다.
평가
강점
- 게임의 깊이와 전략성이 뛰어나며, 브라스 랭커셔의 속편으로서 기대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 플레이어들 간 경쟁이 치열하고 다양한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 게임 디자인과 컴포넌트의 퀄리티가 높아 보드 게임 애호가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약점
- 게임의 복잡성으로 인해 처음 플레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벼운 즐거움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라스 버밍엄은 전략적인 결정과 경제적인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며 플레이어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는 보드 게임 중 하나입니다.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와 다양한 전략 옵션으로 매번 새로운 도전을 제공하며, 보드 게임 애호가들에게는 꼭 한 번 경험해 보아야 할 작품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규칙과 오랜 플레이 시간으로 인해 가볍게 즐기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략과 경제의 세계에 빠져보고 싶은 보드 게임 팬들에게는 브라스 버밍엄을 추천드립니다.
브라스 버밍엄 팁
- 초기 포인트 획득 게임이 익숙해지면, 게임 초반에 어떻게 포인트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점수를 앞선 플레이어로 만드는 것은 운하 시대에 약 40점 전후, 게임 종료 시에는 120~150점 정도입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상인 타일 바로 옆의 도시에 판매 가능한 산업 타일을 건설하거나 개발 행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력 산업 선택 산업 타일의 점수를 고려하여 주력 산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조 공장은 기습용 산업에 가깝지만, 방직소와 도예 공방은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주력 산업으로 간주됩니다. 특히, 도예 공방은 효율적인 배치가 가능하므로 선택 시 고려해야 합니다.
- 지역 카드 활용 지역 카드는 게임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톡스터나 뉴니튼과 같이 연결이 한정된 고립된 지역 카드를 활용하여 독점 양조장을 구축하거나, 레디치 같이 연결이 어려운 카드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석탄 및 제철소 관리 철도 시대에는 석탄과 제철소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석탄은 철도 네트워크 구축 시 필요하며, 제철소는 시장에 철이 부족한 경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위치에 탄광과 제철소를 배치해두는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 중반 이후의 전략 게임 중반 이후에는 수입을 얻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산업 타일의 수입을 늘리는 방법과 함께 탄광과 제철소를 통해 시장에 철을 공급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탄광과 제철소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경제 활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브라스 버밍엄 전략
개발 집중 전략
이 전략은 개발을 중심으로 전략을 펼치며, 1시대 건물들을 삭제하고 2시대에 높은 레벨의 건물을 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철공소를 짓고 판매하는 전략으로, 수입을 안정적으로 올려가며 상품 타일을 통해 점수를 얻는 전략입니다. 다만 경쟁적인 경제 요소와 상대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유의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장점
- 2시대에 높은 레벨의 건물로 확장 가능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2레벨 이상의 건물로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경쟁적인 플레이어로부터 경제적인 압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철 판매와 대출 관리가 필요합니다.
철 독점 전략
이 전략은 철을 중심으로 수입을 올리고 상품 타일을 견제하는 전략입니다. 게임 시작 시 철공소를 조기에 건설하여 철 판매를 유리하게 진행하며, 상품 타일을 조절하여 경쟁을 제어합니다. 하지만 대출을 많이 받아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경제적인 리스크가 있습니다.
장점
- 철 판매로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점수 획득을 위한 건물 조합이 가능합니다.
단점
- 경제적인 리스크와 대출 필요성이 있습니다.
- 경쟁적인 플레이어와의 상품 타일 경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산 석탄 독점 전략
이 전략은 광산과 석탄을 미리 배치하여 하이에나의 등장을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광산의 석탄은 바로 상인 도시에 팔리지 않으며, 하이에나들이 몰려오면 주변에 산업타일이 생기게 됩니다. 하이에나들로 인해 수로와 철도 타일의 링크 점수가 상승하며, 양조장과의 조합으로 자원을 효과적으로 퍼주는 전략입니다. 다만 경쟁적인 플레이어에게 자원을 빼앗길 수 있는 위험도가 존재합니다.
장점
- 안정적인 수입으로 대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상품 타일을 활용해 운하와 철도의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경쟁적인 상황에서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 점수를 잃을 수 있습니다.
- 자원을 빼앗길 가능성이 있어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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