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세움은 2007년에 Days of Wonder와 Tasty Minstrel Games에 의해 출판된 보드게임으로, Wolfgang Kramer과 Markus Lübke가 디자인하고, Julien Delval과 Cyrille Daujean가 그림을 맡았습니다.
콜로세움은 로마의 연출자로서 자신의 아레나에서 가장 많은 관중을 유치해야 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Wolfgang Kramer, Markus Lübke
- 아티스트: Cyrille Daujean, Jacqui Davis, Julien Delval, Daniel Solis
- 출판사: Days of Wonder, Tasty Minstrel Games
- 출시년도: 2007년
- 인원: 3~5인 (보드게임긱: 5인 추천)
- 플레이 시간: 60~90분
- 나이: 10세
- 장르: 전략 게임
컴포넌트
- 다양한 사람, 동물 및 물체를 나타내는 작은 사각형 모양의 자산 토큰이 포함됩니다.
콜로세움 규칙
- 투자
- 아레나 확장: 더 좋은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게 되며 귀족이 착륙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 황제의 로지 건설: 귀족을 이동시킬 때 주사위를 하나만이 아니라 두 개를 굴릴 수 있게 됩니다.
- 시즌 티켓 구매: 추가 관중 5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이벤트 구매: 일부 이벤트는 아레나를 한 번 이상 확장해야만 구매할 수 있으며, 일부는 두 번 확장해야 합니다.
- 자산 토큰 구매
- 게임 보드 중앙에는 다섯 개의 시장이 있으며, 각 시장에는 세 개의 자산 토큰이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시장에 대해 경매를 시작할 수 있지만, 한 번의 경매에서 둘 이상의 시장을 낙찰받을 수 없습니다.
- 자산 토큰 거래
- 플레이어는 자산 토큰을 교환하거나 구매,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려 귀족을 시계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주사위 두 개가 굴러서 나온 경우, 두 귀족 사이에서 이동을 조합하거나 나눌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에 있는 귀족은 추가 관중을 가치로 합니다. 귀족이 특정 위치에 도달하면 플레이어는 황제 메달을 받습니다. 이 메달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중 및 점수 계산
- 이 시점에서 관중의 수가 계산됩니다. 플레이어는 해당하는 관중 수만큼의 동전을 획득합니다. 보드 게임에서 보통 나무 조각으로 플레이어의 점수를 표시합니다. 플레이어의 점수는 한 이벤트에 끌어들인 최대 관중 수입니다.
- 폐막식
- 각 플레이어는 마지막 이벤트에 사용한 자산 토큰을 하나 버려야 합니다. 선두 주자는 특별한 플러스 점수를 가치로 하는 표를 받게 됩니다. 패배한 플레이어는 승리한 플레이어에게서 자산 토큰 하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 전략 & 팁
- 시장에서 최고의 행사 요소를 구입하세요. 행사 요소는 공연자, 장식, 동물, 특별한 손님 등으로 구성됩니다. 행사 요소는 시장에서 돈을 지불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행사 요소는 행사의 질과 스펙터클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시장에서 가장 좋은 행사 요소를 구입하려면, 다른 플레이어보다 먼저 시장에 도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주사위를 사용하여 움직여야 합니다.
- 행사를 업그레이드하세요. 자신의 행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행사는 더 많은 스펙터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새로운 행사 카드를 구입하거나 기존의 행사 카드를 교환해야 합니다. 새로운 행사 카드를 구입하려면,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존의 행사 카드를 교환하려면, 다른 플레이어와 협상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된 행사는 더 많은 행사 요소를 필요로 하므로, 시장에서 충분한 행사 요소를 확보해야 합니다.
- 관객을 유치하세요. 아레나에 관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관객은 스펙터클 점수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관객을 유치하려면, 행사에 맞는 관객 타일을 선택하고, 주사위를 사용하여 관객 타일을 자신의 아레나로 옮겨야 합니다. 관객 타일은 색상과 숫자로 구분됩니다. 색상은 관객의 등급을 나타내고, 숫자는 관객의 수를 나타냅니다가능한 한 높은 등급과 수의 관객 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별한 손님을 초대하여 관객을 더욱 유치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손님은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 요소입니다.
-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세요. 협력적인 게임이 아니라 경쟁적인 게임입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며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장에서 원하는 행사 요소를 뺏으세요. 시장에는 한정된 수의 행사 요소가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원하는 행사 요소를 먼저 구입하면, 행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사 요소를 고의로 과다 구매하여 다른 플레이어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돈을 늘리고, 다른 플레이어의 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관객을 빼앗으세요. 관객 타일은 한 번 선택되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선택한 관객 타일을 빼앗으려면, 더 높은 스펙터클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스펙터클 점수를 높이고, 다른 플레이어의 스펙터클 점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행사를 방해하세요. 마지막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최고의 행사를 보여줘야 합니다. 이때, 다른 플레이어의 행사를 방해하면, 자신의 승리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행사를 방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같은 종류의 행사를 보여주세요. 게임에서는 같은 종류의 행사가 동시에 보여지면, 관객의 관심을 분산시킵니다. 따라서, 다른 플레이어와 같은 종류의 행사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동시에 그 행사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스펙터클 점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필요한 행사 요소를 막으세요. 각 행사 카드마다 필요한 행사 요소가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가 필요한 행사 요소를 모두 확보하지 못하면, 스펙터클 점수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다른 플레이어가 필요한 행사 요소를 안다면, 그것을 시장에서 구입하거나 교환하거나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스펙터클 점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평가
강점
- 쉬운 규칙과 전략적인 플레이: 콜로세움은 복잡하지 않은 규칙을 가지고 있어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 토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적인 요소가 게임에 더 많은 재미를 더해줍니다.
- 다양한 게임 플레이: 게임은 다양한 이벤트와 확장 가능한 아레나를 제공하여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이 반복적이지 않고 항상 새로운 도전을 제공합니다.
- 테마적인 재현성: 게임은 로마 시대의 임프레사리오로서 각종 스펙터클을 개최하는 테마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자신의 아레나를 발전시키고 귀족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로마 제국의 위대함과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약점
- 게임 시간과 지루함: 콜로세움은 60분에서 90분 이상의 긴 플레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긴 게임 시간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 경매 시스템의 시간 소모: 게임의 경매 시스템은 많은 시간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자산 토큰을 경매로 얻기 위해 협상하고 경쟁하는 과정이 게임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이벤트 부족: 게임에는 이미 다양한 이벤트가 있지만, 더 다양한 종류의 이벤트가 추가되었다면 게임의 재미가 더욱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콜로세움은 고전적인 보드게임 요소를 잘 융합한 작품으로, 전략적인 요소와 테마적인 재현성이 게임의 강점입니다. 그러나 긴 플레이 시간과 경매 시스템의 느린 진행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플레이 그룹과 함께 즐기면, 콜로세움은 재미있는 로마 시대 테마 보드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관련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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