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마스는 2020년에 나온 보드 게임으로, 화성에 자립 가능한 식민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플레이어가 되는 게임입니다. 화성은 우주로의 확장을 꿈꾸는 인류의 일환으로, 자원이 한정되어 있고 서로 의존하는 구조물과 미션 달성 경쟁이 펼쳐지는 곳입니다.
온 마스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와 흥미로운 주제의 조합으로, 보드 게임에 익숙한 사람 뿐만 아니라 보다 깊은 경험을 원하는 사람에게 모두 추천합니다.
보드게임 정보
- 설계자: Vital Lacerda
- 아티스트: Ian O’Toole
- 판매사: Eagle-Gryphon Games
- 출시 연도: 2020
- 인원: 1~4인 (보드게임긱: 3인 추천)
- 플레이 시간: 90~150분
- 연령: 14세
컴포넌트
보드게임 온 마스는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게임 보드 (1개)
- 플레이어 보드 (4개)
- 리퍼런스 및 플레이어 에이드 (1개 및 4개)
- 시작 건물 타일 (5개)
- 건물 타일 (30개)
- 셸터 (각 색상별 5개, 총 20개)
- 건물 타일 디스플레이 (1개)
- 과학자 및 지구 계약 카드 (1개)
- 연구 타일 (8개)
- 발견 타일 (19개)
- 기술 타일 및 대피 기술 타일 (16개 및 4개)
- 미션 트랙 큐브 (3개) 및 미션 트랙 큐브 대 (1개)
- 미션 마커 (3개)
- LSS (Life Support System) 보상 타일 (8개)
- 콜로니 레벨 마커 (1개)
- 셔틀 마커 (1개)
- “첫 번째 정착자” 카드 (12개)
- “첫 번째 정착자” 타일 (6개)
- 과학자 (6명)
- 자원 타일 (각각 20개)
- 크리스탈 (30개)
- LSS 토큰 (4개)
- 정착자 (각 색상별 12개, 총 48개)
- 탐사기 (각 색상별 1개, 총 4개)
- 배 (각 색상별 5개, 총 20개)
- 큐브 (각 색상별 5개, 총 20개)
- 봇 (각 색상별 4개, 총 16개)
- 플레이어 기물 (4개)
- 승리 점수 마커 (4개)
- 고도 건물 마커 (각 색상별 8개, 총 32개)
- 청사진 카드 (24개)
- 과학자 카드 (6개)
- 지구 계약 카드 (12개)
- 개인 목표 카드 (16개)
- 미션 카드 (9개)
온 마스 규칙
-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구성되며, 각 라운드는 식민화 단계와 셔틀 단계로 나뉩니다.
- 식민화 단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차례로 행동을 합니다. 행동은 플레이어가 보드의 어느 쪽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 만약 플레이어가 궤도상의 우주 정거장에 있다면, 청사진을 얻거나, 기술을 구매하고 개발하거나, 창고에서 물자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만약 플레이어가 화성 표면의 식민지에 있다면, 로봇으로 건물을 건설하거나, 청사진으로 건물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과학자를 고용하고 새로운 계약을 얻거나, 새로운 우주선을 맞이하거나, 로버로 화성 표면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 셔틀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식민지와 우주 정거장 사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화성의 모든 건물은 서로 의존적이며, 식민지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부 건물이 필요합니다. 식민자가 살 수 있는 쉘터를 건설하려면 산소가 필요하고, 산소를 생성하려면 식물이 필요하고, 식물을 재배하려면 물이 필요하고, 얼음에서 물을 추출하려면 전력이 필요하고, 전력을 발전시키려면 광물을 채굴해야 하고, 광물을 채굴하려면 식민자가 필요합니다. 식민지의 각종 자원 공급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식민지가 성장함에 따라, 식민자가 화성의 가혹한 조건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쉘터가 필요합니다.
- 게임 도중에는 플레이어는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총 세 개의 미션이 완수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는 화성의 첫 번째 식민지 개발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 도중에 플레이어가 기회점(OP)을 얻음으로써 나타납니다. 게임이 끝날 때 가장 많은 OP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자가 됩니다.
온 마스 전략 & 팁
- 게임 미션과 점수 타일 확인: 이러한 요소는 게임 진행과 승리 조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기술이나 청사진이 유용할지, 게임의 소요 시간, 어떤 식민지 건물이 필요한지 등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게임 종료 조건 결정: 높은 점수를 얻는 스타일보다는 낮은 점수를 얻는 스타일로 게임을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계약을 많이 체결하면 많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지만, 지나치게 길어지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식민지 건설 기회를 빼앗기게 될 수 있습니다. 점수를 얻는 방법은 다양하게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청사진, 기술, 계약, 과학자 등을 균형 있게 활용하여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 로버 기술: 로버를 이용하여 화성 표면을 탐험하면서 자원을 업그레이드하고 연구 타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로버로 다른 플레이어의 건물을 방해하거나 자신의 건물을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 셔틀 활용하기: 셔틀을 이용하여 궤도와 식민지 간의 이동을 통해 행동 옵션을 확장하고, 발견 타일과 순서 칸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셔틀을 이용하지 않으면 행동 가능한 범위가 제한됩니다.
- 식민자 관리하기: 식민자는 행동력과 생산력을 결정합니다. 충분한 수의 식민자를 고용하고, 적절한 건물에 배치하며, 쉘터를 건설하여 보호해야 합니다. 식민자가 부족하거나 사망하면 게임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
- 기술과 청사진 활용하기: 기술은 행동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청사진은 건물에 추가 점수나 혜택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기술과 청사진은 게임 중에 변경되지 않으므로,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것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강점
- 테마 통합: 온 마스는 자원 관리와 전략적 의사결정을 테마와 아름답게 통합한 게임입니다. 게임 내의 모든 활동과 구성요소는 마스 개척의 핵심인 수집, 건설, 업그레이드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테마 통합은 플레이어에게 게임 세계에 몰입감을 제공하며 전략을 수립하는 재미를 높여줍니다.
- 다양한 전략: 온 마스는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전략을 시도할 수 있는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건물을 건설하고 연결하여 복합체를 형성하거나 미션을 완료하는 등의 방식으로 승리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게임의 재미와 유연성을 높여주며, 매 플레이마다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 편의: 게임 내의 아이코노그래피와 플레이어 에이드는 복잡한 규칙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플레이어는 각 액션의 의미와 실행 방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로써 게임 플레이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약점
- 학습 곡선: 온 마스는 다양한 규칙과 전략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처음 플레이어에게는 학습 곡선이 높을 수 있습니다. 게임의 규칙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초기에는 실수를 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반복하여 익숙해지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시간: 온 마스는 상당한 게임 시간을 요구하는 게임으로, 플레이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설정과 정리도 번거로울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게임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드게임 온 마스는 마스의 도전과제를 탐구하며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전략적 선택을 제공하는 흥미로운 보드 게임입니다. 높은 학습 곡선과 긴 게임 시간을 감수하더라도, 게임 내의 테마 통합과 전략적 요소는 플레이어를 매료시키며 게임 세계로 몰입시킵니다. 온 마스는 뛰어난 테마 표현과 전략적 결정의 조합을 통해 보드 게임 열정가와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온 마스 : 에일리언 인베이전 (2022)
비슷한 보드게임
- 테라포밍 마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화성을 살기 좋은 행성으로 바꾸기 위해 자신의 대기업을 운영합니다. 온도, 대기, 도시, 바다 등을 조절하고 자원을 관리하면서 승점을 얻습니다. 2~4명의 플레이어가 1~2시간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 시아 : 레전드 오브 드리프트 시스템: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우주선을 타고 태양계를 탐험하고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며 명성을 얻습니다. 우주선을 업그레이드하고 광물을 채굴하거나 무역하거나 해적과 싸우면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3~5명의 플레이어가 1~3시간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 코스믹 인카운터: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각각 다른 능력을 가진 외계인 종족의 리더가 됩니다. 자신의 우주선을 다른 행성으로 보내서 점령하고 동맹을 맺거나 카드를 사용해서 상대방과 대결합니다. 3~5명의 플레이어가 1~2시간 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