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체인 거물은 전략과 우연의 균형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게임 요소를 통해 매력적인 패스트푸드 체인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푸드 체인 거물은 패스트푸드 업계의 성공과 실패를 재미있게 재현하는 보드게임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체인을 성장시키기 위해 인재를 고용하고, 광고를 하고,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요? 아니면, 경쟁자들에게 밀려날까요? 이 게임에서는 당신의 결정이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 당신은 다음 푸드 체인 거물이 될 수 있을까요?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Jeroen Doumen, Joris Wiersinga
- 아티스트: Iris de Haan, Ynze Moedt
- 판매사: Splotter Spellen
- 출시 연도: 2015
- 인원: 2~5인 (보드게임긱: 3~4인 추천)
- 플레이 시간: 120~240분
- 연령: 14세
컴포넌트
- 게임 박스
- 룰북
- 순서 트랙
- 집 타일 (8개)
- 정원 타일 (8개)
- 독일어 플레이어 메뉴 (5개)
- 영어 플레이어 메뉴 (5개)
- 마케팅 타일 (16개)
- 광고판 (6개)
- 우편함 (4개)
- 비행기 (3개)
- 라디오 (3개)
- 번호가 적힌 “바쁨” 칩 (16개)
- 플레이어마다 레스토랑 (3개)
- 플레이어마다 순서 마커
- 직원 카드 (222장)
- 마일스톤 카드 (84장)
- 은행 예비금 카드 (18장)
- CEO 카드 (6장)
- 종이 화폐
- 탄산음료 (40개)
- 맥주 (40개)
- 레모네이드 (40개)
- 피자 (40개)
- 버거 (40개)
푸드 체인 거물 규칙
게임 준비
- 직원 카드와 마일스톤 카드를 배치합니다.
- 각 직원 카드 중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카드는 표시된 수만큼 제거합니다. 2~5인 게임에서는 3장의 부엌 근로자 카드를 제거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식당 3개와 순서 마커 1개를 받습니다.
- 각 플레이어는 CEO 카드 한 장을 받고 자신의 회사 구조의 최상단에 놓습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식당 한 개를 지도 타일 중 하나에 놓습니다. 식당은 2×2 크기로, 모서리에 문이 있는 정사각형이 입구입니다. 입구가 길 위에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순서 마커를 순서 트랙에 놓습니다. 처음 순서는 무작위로 결정합니다.
- 은행 예비 카드 중 하나를 골라서 은행으로 사용합니다. 나머지 카드는 박스에 넣습니다.
게임 진행
- 재구성: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회사 구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EO 카드 아래에 직원 카드를 놓아서 관리자와 부하직원을 나타냅니다. 관리자는 자신보다 낮은 등급의 직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CEO는 3명, 부서장은 2명, 감독은 1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관리할 수 있는 인원보다 많은 직원을 배치하면 안 됩니다.
- 업무 순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회사 구조에서 업무를 수행할 직원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직원은 업무 순서 트랙에 올려져야 합니다. 업무 순서 트랙은 다음과 같은 구역으로 나뉩니다: 인재 영입, 교육, 마케팅, 식당 오픈, 가격 설정, 생산, 판매. 각 구역에는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먼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같은 구역에 여러 플레이어의 직원이 있을 경우, 순서 트랙에서 먼저 배치한 플레이어가 먼저 업무를 수행합니다.
- 9:00-5:00 근무: 각 플레이어는 업무 순서 트랙에 올린 직원의 역할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인재 영입: 인재 영입자는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고용한 직원은 회사 구조의 빈 자리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교육: 교육자는 자신이 관리하는 직원 중 한 명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교육받은 직원은 카드의 왼쪽 하단에 있는 화살표를 따라 다음 단계의 직원으로 바뀝니다. 교육받은 직원은 회사 구조에서 같은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 마케팅: 마케팅 전문가는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은 지도 타일 위에 마케팅 타일을 놓아서 집에 음식과 음료의 수요를 만듭니다. 마케팅 타일은 자신의 범위 안에 있는 집에 영향을 줍니다. 마케팅 타일 위에는 마케팅하는 음식과 음료의 종류와 지속 시간을 나타내는 나무 조각을 놓습니다.
- 식당 오픈: 식당 관리자는 자신이 관리하는 식당 중 하나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오픈한 식당은 지도 타일 위에 식당 타일을 놓아서 표시합니다. 식당 타일은 2×2 크기로, 모서리에 문이 있는 정사각형이 입구입니다. 입구가 길 위에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가격 설정: 가격 설정자는 자신이 관리하는 식당의 음식과 음료의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부터 $20까지 가능하며, 가격 설정자 카드 위에 나무 조각으로 표시합니다.
- 생산: 주방 근로자는 자신이 관리하는 식당에서 음식과 음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한 음식과 음료는 자신의 손에 들고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판매: 판매원은 자신이 관리하는 식당에서 음식과 음료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손님 유치: 각 판매원은 자신의 범위 안에 있는 집 중에서 손님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손님을 유치하려면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집에는 음식과 음료의 수요가 있어야 합니다.
- 판매원이 관리하는 식당에서 해당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고 있어야 합니다.
- 판매원이 관리하는 식당의 가격이 다른 경쟁 식당보다 저렴하거나 같아야 합니다.
- 판매원이 관리하는 식당이 다른 경쟁 식당보다 가까워야 합니다.
- 손님 이동: 유치한 손님은 자신이 선택한 식당의 입구로 이동합니다. 이동할 때는 가장 짧은 길을 따라야 합니다. 길이 같은 경우에는 순서 트랙에서 먼저 배치된 플레이어의 식당으로 이동합니다.
- 음식과 음료 판매: 유치한 손님은 자신이 원하는 음식과 음료를 구매합니다. 판매원은 자신이 손에 들고 있는 음식과 음료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하지 못한 음식과 음료는 버려집니다.
- 손님 유치: 각 판매원은 자신의 범위 안에 있는 집 중에서 손님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손님을 유치하려면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저녁 식사: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유치한 손님에게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고 수익을 얻습니다. 판매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가격 경쟁: 각 집에서는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는 식당을 선택합니다. 가격이 같은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식당을 선택합니다. 거리는 길을 따라서 측정하며, 한 칸당 1 거리로 계산합니다. 거리가 같은 경우에는 순서 트랙에서 먼저 배치된 플레이어의 식당을 선택합니다.
- 수익 분배: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판매한 음식과 음료의 가격과 수량을 곱하여 수익을 계산합니다. 수익은 은행에서 받습니다. 판매하지 못한 음식과 음료는 버려집니다.
- 마일스톤 달성: 각 플레이어는 이번 턴에 마일스톤 카드에 적힌 조건을 달성했는지 확인합니다. 마일스톤 카드에는 다양한 목표가 적혀 있습니다. 첫 번째로 3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한 플레이어, 첫 번째로 $100 이상의 수익을 낸 플레이어, 첫 번째로 3개 이상의 식당을 오픈한 플레이어 등입니다. 마일스톤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해당 카드를 받고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마일스톤 카드는 게임 동안 지속적인 혜택을 줍니다. 첫 번째로 3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한 플레이어는 매 턴 인재 영입자 한 명을 무료로 고용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진행: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시작한 마케팅 캠페인의 지속 시간을 하나 줄입니다. 지속 시간이 0이 된 마케팅 타일은 제거됩니다.
- 저녁 식사 후: 각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 직원 월급 지불: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회사 구조에서 월급을 받는 직원에게 월급을 지불합니다. 월급은 카드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숫자로 나타납니다. 월급을 지불할 돈이 없으면, 해당 직원은 해고됩니다.
- 순서 결정: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순서 마커를 순서 트랙에 다시 배치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가장 적은 돈을 가진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돈이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에 가장 적은 수익을 낸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수익도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에 가장 적은 인원수를 고용한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인원수도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에 가장 적은 마케팅 타일을 놓은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마케팅 타일도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에 가장 적은 식당을 오픈한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식당도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에 가장 적은 음식과 음료를 판매한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음식과 음료도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에 가장 적은 마일스톤을 달성한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입니다.
- 마일스톤도 같은 경우에는 이번 턴의 순서와 동일합니다.
- 은행 파산: 은행에서 돈을 더 이상 지급할 수 없을 때, 은행 파산이 발생합니다. 은행 파산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 은행 예비 카드 중 하나를 골라서 은행으로 사용합니다. 나머지 카드는 박스에 넣습니다.
- 모든 마케팅 타일의 지속 시간을 1씩 줄입니다. 지속 시간이 0이 된 마케팅 타일은 제거됩니다.
- 모든 집에서 음식과 음료의 수요를 초기화합니다.
게임 종료
- 게임은 은행 파산이 두 번 발생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두 번째 은행 파산이 발생하면, 게임은 즉시 종료됩니다. 가장 많은 돈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돈이 같은 경우에는 가장 많은 수익을 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수익도 같은 경우에는 무승부로 간주합니다.
푸드 체인 거물 전략 & 팁
- 보드의 레이아웃, 자신의 위치,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 게임의 시작부터 중요합니다. 보드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음식과 음료의 수요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위치는 자신의 영향력과 수익에 영향을 줍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은 자신의 전략에 맞춰 대응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광고를 많이 한다면, 자신도 광고를 하거나 가격을 낮춰야 합니다.
- 마일스톤의 달성 여부와 순서: 게임의 초반부터 중요합니다. 마일스톤은 게임에서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얻을 수 있는 보너스입니다. 첫 번째로 5명 이상의 직원을 채용하면, 매 턴 5달러를 추가로 받습니다. 마일스톤은 한 번만 달성할 수 있으므로, 다른 플레이어보다 먼저 달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일스톤은 자신의 전략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 집중한다면, 첫 번째로 광고를 한다는 마일스톤을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원의 채용, 교육, 그리고 배치: 게임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중요합니다. 직원은 게임에서 음식과 음료를 생산하거나 판매하거나 광고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직원은 채용할 때 비용이 들고, 교육할 때도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 더 높은 직급의 직원으로 승진시킬 수 있습니다. 주방장은 요리사로 승진시킬 수 있습니다. 배치는 매 턴마다 할 수 있으며, 각 직원에게 역할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요리사는 음식을 생산하도록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광고, 가격, 그리고 수요의 조절: 게임의 후반부에서 중요합니다. 광고는 게임에서 음식과 음료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광고는 비용이 들지만, 장기적으로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격은 게임에서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는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가격은 낮출수록 판매량이 증가하지만, 이익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가격은 높일수록 판매량이 감소하지만, 이익이 증가합니다. 수요는 게임에서 음식과 음료를 구매하려는 고객의 수를 나타냅니다. 수요는 보드의 레이아웃과 광고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요는 자신의 공급과 맞춰야 합니다. 수요가 많다면, 음식과 음료를 많이 생산하고 판매해야 합니다.
- 음식과 음료의 생산, 구매, 그리고 판매: 음식과 음료는 게임에서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음식과 음료는 생산할 때 비용이 들고, 구매할 때도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판매할 때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음식과 음료는 자신의 직원에 따라 다르게 생산하고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요리사는 피자나 버거를 생산할 수 있고, 구매원은 소다나 맥주를 구매할 수 있고, 판매원은 음식과 음료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 현금 흐름과 재고 관리: 게임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중요합니다. 현금 흐름은 게임에서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나타냅니다. 현금 흐름은 양수일수록 좋습니다. 현금 흐름은 자신의 직원의 비용과 음식과 음료의 비용과 수익에 따라 달라집니다. 재고 관리는 게임에서 자신이 보유한 음식과 음료의 수량을 나타냅니다. 재고 관리는 적절하게 해야 합니다. 재고가 너무 많다면,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재고가 너무 적다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평가
장점
- 다양한 전략과 접근법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마일스톤 카드와 함께하는 경쟁은 게임에 재미와 긴장감을 더합니다.
- 주변 상황을 주시하고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 게임은 플레이어 간의 대결을 강조하며, 다른 플레이어의 전략을 파악하고 반응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약점
- 게임의 복잡성으로 인해 게임 진행이 분석 마비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뒷반 부분에서 사용할 돈이 게임이 진행되는 도중에 공개되는 요소는 게임의 길이와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고요한 인터랙션은 자신만의 계획을 펼치는 동안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보다 자신의 손패 관리에 중점을 두게 합니다.
푸드 체인 거물 속에서 플레이어는 마치 요리사처럼 여러 재료를 조합하여 자신만의 요리를 만들어냅니다. 이는 실제 세계에서의 경영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며, 마치 식재료와 같은 자원을 이용해 경쟁 상대를 능가하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마치 요리사처럼 각 재료의 특성과 조합 가능성을 고려하며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게임의 심오한 전략성을 강조하며, 플레이어에게 진정한 요리사가 되어보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푸드 체인 거물은 과감한 전략과 묵직한 경험을 추구하는 플레이어에게 확실한 만족감을 선사하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이 게임은 경험과 전략에 의존하는 만큼, 플레이어는 적절한 플레이어 그룹과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의 미묘한 요소와 전략을 파악하며 진행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그 속에 숨겨진 맛있는 전략적 요소를 발견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관련 파일
확장판
- 푸드 체인 거물 : 케첩 메커니즘과 다른 아이디어들 (2019)
비슷한 보드게임
- 파워 그리드: 전력 자원을 관리하고 수요와 시장 위험을 조절하는 게임입니다. 패스트푸드 제품 대신 전력 자원을 다루며, 복잡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성사시키기 위한 옵션을 확보해야 합니다.
- 브라스 버밍엄: 깊이 있는 공급/수요 경제 게임입니다. 산업 혁명 (1770~1870) 기간 동안 경쟁하는 기업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철, 석탄, 면화와 같은 수요가 있는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산업과 네트워크를 개발, 건설, 확립해야 합니다.
- 에이지 오브 스팀: 공급과 수요 양쪽을 다루면서 낭비되는 것이 없도록 모든 것이 잘 맞아떨어지게 해야 하는 또 다른 고전적인 게임입니다. 미국의 야생 평원에서 증기를 내뿜는 철마들이 울부짖으며, 이 게임은 미국의 경제를 변화시킨 철도 트랙을 건설한 시대를 재현합니다.
- 아크라이트: 18세기 영국에서 섬유 공장을 운영하는 게임입니다. 제품의 품질, 가격, 수요, 생산량 등을 결정하고 직원들의 임금과 복지도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주식 시장에서 자신의 회사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자들을 압도해야 합니다.
- 시티 오브 더 빅 숄더: 시카고에서 1875년부터 1925년까지 역사적인 기업들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게임입니다. 자신의 회사에 투자하고 직원들을 고용하고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면서 돈을 벌어야 합니다. 동시에 다른 플레이어들과 협력하거나 경쟁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