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은 리소스를 찾고 아르낙의 잃어버린 유적을 발견하기 위해 섬을 탐험하는 내용을 담은 보드게임입니다. 덱 빌딩과 워커 플레이스먼트를 결합하여 탐험, 자원 관리, 발견의 과정을 풀어낸 작품입니다. 트레디셔널한 덱 빌더 효과 외에도 카드는 워커를 배치할 수 있고, 플레이어가 섬을 탐험함에 따라 새로운 워커 액션이 가능해집니다. 이 액션 중 일부는 워커 대신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견고한 자원 기반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턴 당 한 번의 액션만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액션이 지금 최대한 혜택을 주는지, 그리고 나중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덱은 작고, 게임 내에서의 무작위성은 게임 보드에서 제공되는 전략적인 결정의 다양성으로 크게 완화됩니다. 다양한 워커 액션, 유물, 장비 카드로 인해 각 설정은 독특하며, 플레이어들은 도전을 이기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탐색하도록 유도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Elwen, Mín
  • 아티스트: Ondřej Hrdina, Jiří Kůs, Filip Murmak, Jakub Politzer
  • 출판사: Czech Games Edition
  • 출시 연도: 2020년
  • 인원: 1~4명 (보드게임긱: 3인추천)
  • 플레이 시간: 30~120분
  • 나이: 12세

컴포넌트

  • 메인 보드: 버드 사원 면 (반대편에는 스네이크 사원)
  • 양면 공급 보드: 더블 사이드로 구성된 공급 보드
  • 양면 플레이어 보드: 더블 사이드로 구성된 플레이어 보드 (총 4개)
  • 각 색상별 기본 카드: 1개씩
  • 피어 카드: 19장
  • 아이템 카드: 40장
  • 유물 카드: 35장
  • 수호자 타일: 15개
  • 레벨 1 사이트 타일: 10개
  • 레벨 2 사이트 타일: 6개
  • 어시스턴트 타일: 12개
  • 아이돌 타일: 16개
  • 사원 타일: 24개
  • 문 스태프: 1개
  • 시작 플레이어 표시기: 1개
  • 점수 시트 패드: 1개
  • 코인 토큰: 27개
  • 나침반 토큰: 27개
  • 각 색상별 연구 토큰 (노트북 및 확대경): 2개씩
  • 태블릿 토큰: 16개
  • 화살촉 토큰: 12개
  • 보석 토큰: 9개
  • 차단 타일: 5개
  • 각 색상별 고고학자 피규어: 2개씩
  • 연구 보너스 타일: 18개
  • 예약 타일: 10개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규칙

게임 플레이

  1. 게임은 5라운드 동안 진행됩니다.
  2. 각 라운드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 카드 뽑기: 모든 플레이어는 덱에서 카드 5장을 뽑습니다.
    • 턴 진행: 시작 플레이어 마커의 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턴을 진행합니다. 각 턴에서 주요 액션 1회와 무제한의 프리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패스: 자신의 턴에서 패스할 수 있으며, 한 번 패스한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 내에서 추가 턴을 하지 않습니다.
    • 다음 라운드 설정: 자신의 플레이 영역의 모든 카드를 섞어 덱의 맨 아래로 돌려놓습니다. 게임판은 다음 라운드를 위해 설정됩니다.
    • 달 스태프 이동: 각 라운드의 끝에서 달 스태프를 이동하여 시간의 경과를 표시합니다. 시작 플레이어 마커는 왼쪽 플레이어로 넘어갑니다.

게임 목표

플레이어의 임무는 미지의 섬 아르낙을 탐험하고 사라진 문명의 비밀을 해독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행동을 선택하여 섬의 비밀을 발견하고, 자원을 얻고, 보물을 탐색하며, 수집한 정보를 연구하여 점수를 획득합니다.

라운드 진행

  1. 라운드 I-V까지 각 라운드의 끝에 다음 라운드를 위한 설정을 수행합니다.
  2. 자신의 고고학자를 플레이어 보드로 되돌립니다. 수호자가 있는 사이트에서 고고학자를 되돌릴 때는 공포 카드 1장을 플레이 영역에 추가합니다.
  3. 남은 카드가 있다면, 카드를 버릴 수도 있고 다음 라운드를 위해 남길 수도 있습니다.
  4. 플레이 영역의 모든 카드를 모아 섞어 덱의 맨 아래에 뒤집어놓습니다.
  5. 보조 도우미를 리프레시합니다.
  6. 달 스태프 양쪽의 카드 2장을 추방합니다.
  7. 달 스태프를 아래로 이동하여 다음 라운드의 숫자를 나타냅니다.
  8. 카드 행을 다시 채웁니다.
  9.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왼쪽으로 한 칸 옮깁니다.
  10. 새 라운드를 시작하기 위해 덱에서 카드 5장을 뽑습니다.

행동 선택

  1. 주요 액션: 플레이어는 턴 동안 주요 액션 1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이나 아티팩트를 사용하거나 발동할 수 있습니다.
  2. 자유 액션: 프리 액션 아이콘을 가진 효과는 주요 액션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턴 동안 언제든지 원하는 만큼 자유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액션은 주요 액션 전에도, 후에도, 주요 액션 중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탐사하기

  1. 메인 액션으로, 고고학자를 하나의 사이트로 보낼 수 있습니다.
  2. 탐사하려는 사이트의 여행 비용을 지불합니다.
  3. 고고학자를 플레이어 보드에서 해당 사이트로 이동시킵니다.
  4. 사이트에 기록된 효과를 처리합니다.
  5. 수호자가 있는 사이트에서 고고학자를 되돌릴 때, 공포 카드 1장을 얻습니다.

새로운 사이트 발견

  1. 시작 시 5개의 사이트가 섬에 있습니다. 주요 액션으로 새로운 사이트를 발견하려면 달 스태프의 위치에 따라 카드 행에서 카드를 하나 뽑습니다.
  2. 새로운 사이트 카드를 탐사 가능한 사이트 중 하나에 덧씌웁니다.

메인 및 프리 액션

  1. 각 사이트는 한 번의 메인 액션만 허용합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는 메인 액션을 수행하려는 사이트로 고고학자를 보내거나, 프리 액션을 수행하려는 사이트로 수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2. 주요 액션과 프리 액션은 각 사이트에서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여전히 이러한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다양한 사이트에서 주요 액션 및 프리 액션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보조 도우미

  1. 보조 도우미는 한 번에 하나씩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카드입니다. 주요 액션 또는 프리 액션으로 플레이어 보드의 왼쪽 상단에 나타난 보조 도우미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보조 도우미는 플레이어의 주요 액션 또는 프리 액션을 향상시키거나 변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및 승리 조건

라운드 V 이후에 게임이 종료되며, 플레이어는 보유한 지식, 수집한 정보, 발견한 유적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점수 시스템은 아르낙에서 발견한 정보, 수집한 세트 및 컬렉션, 발견한 보물 등을 기반으로 합니다.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게임에 승리합니다.

점수 계산

게임 종료 시, 스코어링 시트에 플레이어의 점수를 기록하고 합산합니다.

  • 각 플레이어의 연구 토큰은 해당 행을 기준으로 점수를 획득합니다. 잃어버린 사원 행의 확대경 아이콘이 있는 토큰은 잃어버린 사원에 도달한 순서에 따라 점수를 획득합니다.
  • 각 플레이어의 사원 타일은 타일에 표시된 점수를 얻습니다.
  • 각 플레이어의 우상은 3점을 획득합니다. 우상이 슬롯에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빈 우상 슬롯에 표시된 점수도 추가합니다.
  • 극복한 감시자마다 5점을 얻습니다. 보양을 사용했든 아니든 상관없이 5점을 얻습니다.
  • 각 아이템 및 아티팩트 카드는 우측 하단 모서리에 표시된 점수만큼 획득합니다.
  • 공포 카드는 각각 -1점을 얻습니다. 공포 타일이 있는 경우, 각각 -2점을 얻습니다.
  •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점수가 같은 경우, 먼저 잃어버린 사원에 도달한 플레이어가 우선합니다. 만약 아무도 잃어버린 사원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가장 높은 연구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우선입니다. 그 후에도 여전히 점수가 같은 경우, 해당 플레이어들은 동점으로 처리됩니다.

평가

강점

  • 다양한 전략: 게임 내의 다양한 워커 액션과 카드 조합은 플레이어들에게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게 해줍니다.
  • 전략적인 결정: 플레이어들은 자원과 액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최상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전략적인 요소가 적극적으로 존재합니다.
  • 게임의 재미: 덱 빌딩과 워커 플레이스먼트의 조합은 게임을 흥미롭게 만들어 주며, 유적을 발견하는 과정은 흥미와 긴장감을 높여줍니다.

약점

  • 턴 제한: 턴당 한 번의 액션만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행동을 계획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 대기 시간: 플레이어들의 액션을 기다리는 동안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게임의 텐션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복잡성: 게임은 일부 플레이어들에게는 높은 난이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에게는 처음에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은 탐험과 전략을 결합한 보드게임으로, 섬을 탐험하며 리소스를 모으고 유적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게 됩니다. 게임은 덱 빌딩과 워커 플레이스먼트를 통해 전략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요소를 제공하며, 유물과 장비 카드를 조합해 효율적인 전략을 구사하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무작위성이 줄어든 게임 보드의 전략적인 결정과 다양한 액션은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의 매력을 높여주며, 섬의 비밀을 발견하는 과정에서의 긴장감은 플레이어를 끌어들입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 탐험 대장 (2021)
  •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 : 실종된 탐험대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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