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사이드 룰북 & 전략

사이드는 플레이어를 1920년대 유럽으로 이끌어갑니다. 이곳에서 다양한 팩션이 전쟁터에 뒤덮인 환경에서 메크와 자원으로 지배권을 다툽니다. 2016년 Jamey Stegmaier가 디자인하고 Stonemaier Games에서 발행한 사이드는 전략적 게임플레이와 멋진 아트워크, 고품질 컴포넌트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사이드

사이드의 메카닉, 컴포넌트 및 전반적인 경험에 대해 깊이 파헤쳐보며, 왜 이 게임이 일반 보드 게이머와 숙련된 게이머 양쪽이 꼭 소장해야 하는 게임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Jamey Stegmaier
  • 아티스트: Jakub Rozalski
  • 출판사: Stonemaier Games
  • 출시 연도: 2016년
  • 인원: 1~5명 (보드게임긱: 4인 추천)
  • 플레이 시간: 90분
  • 나이: 14세

컴포넌트

사이드는 오감을 만족시키는 고품질의 컴포넌트와 아름다운 아트워크로 유명합니다. 게임 내의 일러스트는 Jakub Rozalski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스팀펑크 메크와 시골 풍경이 조화로운 1920년대 유럽의 대안 역사 세계를 표현합니다. 각 팩션의 미니어처는 아름답게 제작되었으며, 다양한 토큰과 자원은 내구성 있는 재료로 만들어져 오랜 시간동안 지속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게임 보드 자체도 독특한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이며, 플레이어 매트는 리소스, 행동, 업그레이드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이드 규칙

사이드에서 플레이어는 유럽에서 지배권을 두고 다투는 역할을 맡습니다. 각 팩션은 고유한 능력, 메크, 그리고 리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1. 게임은 라운드마다 플레이어가 턴을 하나씩 가집니다.
  2. 턴 중에 플레이어는 다음 네 가지 주요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동: 유닛(워커, 메크, 리더)을 보드에서 이동시켜 새로운 영토를 탐험하거나 리소스를 수집하거나 전투에 참여합니다.
    • 보강: 전투에서의 강도를 높이고 다른 이점을 얻기 위해 힘을 증가시킵니다.
    • 거래: 리소스를 동전이나 인기로 교환하여 최종 점수에 기여합니다.
    • 생산: 특정 영토에서 워커를 활성화하여 리소스를 생성합니다.

사이드를 마스터하는 핵심은 확장, 리소스 관리, 그리고 전투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행동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리소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균형잡아야 하며, 영토를 지배하고 구조물을 건설하며 인기를 얻으며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경쟁을 진행합니다. 게임은 한 플레이어가 업적 보드에 모든 6개의 “스타” 토큰을 놓을 때 종료되며, 가장 많은 승점을 얻은 플레이어가 승자로 선언됩니다.

게임 경험

사이드는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플레이어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세계를 제공합니다. 대체 역사의 배경과 정교한 아트워크는 플레이어를 1920년대 Europa의 세계로 순식간에 빠져들게 하며, 영토와 전략적인 움직임이 결합된 경험을 준비합니다.

게임 경험 중 가장 두드러진 점 중 하나는 잘 생각된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얻는 만족감입니다. 플레이어는 행동을 신중히 선택하고 상대방의 행동을 예상하며 변화하는 게임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데, 이를 통해 승리하는 것이 보상되는 시스템을 체험하게 됩니다. 동시에 행동 선택 메커니즘은 게임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보장하며, 장시간의 휴식 없이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지합니다.

플레이어가 사이드에 더 익숙해지면 게임의 메커니즘의 깊이와 뉘앙스를 더욱 감상하게 될 것입니다. 각 팩션의 고유 능력과 함께 다이내믹한 보드 레이아웃은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두 게임이 똑같지 않을 것임을 보장합니다.

더불어, 게임은 플레이어 간의 동지와 우호적인 경쟁을 촉진합니다. 겨루어지는 영토와 전투, 그리고 목표 달성을 통해 생기는 긴장감과 흥분은 플레이어를 함께 모으며 보드게임 모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듭니다.

사이드 전략 & 팁

  1. 승리 점수는 게임 종료에 영향을 미치지만, 동전이 주요한 점수 요소입니다.
  2. 동전 점수를 많이 얻으려면 인기 점수를 관리해야 합니다.
  3. 초기에는 자원이 가치가 있으며, 후에는 영토가 중요해집니다.
  4. 게임이 끝나려 할 때 보드 위에 분산되어 영토를 극대화하세요.
  5. Speed Mech를 초기에 획득하고 워커 풀을 확장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입니다.
  6. 입대는 동전과 가속화에 유용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7. 게임을 빨리 끝내는 것은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유일한 전략은 아닙니다.
  8. 전투는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으며, 동전 및 종료 시 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진영에 따라 다릅니다.

평가

장점

  • 전략적인 깊이: 사이즈는 전략적인 플레이를 중시하며, 플레이어가 신중하게 행동을 계획하고 경쟁 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 아름다운 아트워크: 게임의 일러스트는 Jakub Rozalski에 의해 그려졌으며, 스팀펑크 메크와 시골 풍경의 화려한 대조를 이루어 매혹적인 시각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컴포넌트: 높은 품질의 미니어처, 토큰, 보드 등으로 구성된 게임 컴포넌트는 게임의 퀄리티를 높여주며, 게임 플레이의 쾌적한 경험을 보장합니다.
  • 모듈러 보드: 게임 보드는 모듈러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매번 다른 레이아웃을 제공하므로, 게임의 재미와 다양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합니다.
  • 다양한 확장 콘텐츠: 다양한 확장 세트는 새로운 팩션, 메카닉,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게임의 재미와 변화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 전투 중심이 아닌 전략: 게임은 과도한 전투보다는 리소스 관리와 전략에 초점을 두어 전투 중심 게임을 선호하지 않는 플레이어에게도 적합합니다.
  • 친목 도모: 영토 경쟁과 전투, 그리고 목표 달성을 통해 플레이어 간에 친목을 형성하며, 게임 나이트나 모임에서 함께하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단점

  • 높은 학습 곡선: 초기에는 게임의 깊은 이해를 위해 몇 차례의 플레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시간: 게임은 상대적으로 긴 시간이 소요되는 플레이 시간을 가지므로, 짧은 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호하는 플레이어에겐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 고전적 전략 게임이 아닌 경우: 게임은 전투 요소보다는 리소스 관리와 전략에 중점을 두어, 고전적인 전투 중심 게임을 선호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다소 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젊은 플레이어에게 부적합: 게임의 깊이와 전략적인 요소 때문에 낮은 연령대의 플레이어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이드는 복잡한 전략 게임의 매력적인 조합을 제공하는 탁월한 보드 게임입니다. 영역 지배, 리소스 관리, 행동 선택 메커니즘 등을 융합하여 캐주얼 플레이어와 숙련된 보드 게이머 모두에게 매력을 뽐내는 게임입니다. 아름다운 아트워크와 고품질의 컴포넌트는 게임을 더욱 매혹적으로 만들며, 다양한 확장 콘텐츠를 통해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과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사이드는 전략, 테마, 그리고 재미의 완벽한 조화를 제공하는 보드 게임을 찾고 있다면 완벽한 선택입니다. 경험 있는 보드 게이머든 테이블탑 게임의 신인이든 상관없이, 사이드 보드 게임 리뷰는 이 게임이 여러분의 컬렉션에 꼭 들어갈 가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길 바랍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사이드 : 먼 곳에서 온 침략자들 (2016)
  • 사이드 : 더 윈드 갬빗 (2017)
  • 사이드 : 펜리스의 부상 (2018)
  • 사이드 : 조우 (2018)

비슷한 보드게임

  • 시드마이어의 문명 : 새벽: 두 명에서 네 명의 플레이어가 자신이 지배하는 문명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제국으로 만들기 위해 경쟁합니다. 비디오 게임이나 이전 버전의 보드 게임에 익숙하다면 이 게임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게임에는 많은 독특한 요소들이 있어서 새로운 것을 찾는 플레이어를 매료시킬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야만인 드롭을 무작위화하거나 문명의 기술 수준을 측정하는 다양한 다이얼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진화된 카드 형식도 있습니다.
  • 엔데버: 이 게임은 영역 점령에 초점을 맞춘 게임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땅이 아니라 바다에서 두 명에서 다섯 명의 플레이어가 싸웁니다. 엔데버는 플레이어에게 도시와 해상 노선을 점령하고 자신의 산업, 재정, 문화, 영향력을 발전시키라고 요구합니다. 물론 상대방을 지도에서 몰아내면서 말입니다. 이 게임은 일곱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지만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되며,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모든 시간에 감사할 것입니다. 게다가 보드와 조각은 당신이 게임 자체에 반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 태피스트리: 태피스트리는 정말로 독특하고 전설적인 문화를 창조하는 게임입니다. 한 명에서 다섯 명의 플레이어는 인류의 탄생부터 우주 탐사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사람을 인도합니다. 그것이 그들에게 주어진 카드라면 말입니다. 각각의 문명은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으며, 그들은 다른 자원과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은 그들이 받은 도시 지도로 추가적으로 맞춤화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수입 턴에서 자원을 얻고 태피스트리 카드를 뒤집고, 자신의 진보 턴에서 그 자원을 사용하여 자신의 트랙을 따라 전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