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라지는 물이 힘을 상징하는 디스토피아적인 배경에서 국가가 수력 발전 지배권을 두고 경쟁하는 보드게임입니다. 1930년대 디스토피아적인 세계에서 산업 혁명은 화석 연료 기반 자원의 개발을 한계까지 추진했습니다. 이제 거대한 기계와 멈출 수 없는 기술적 진보의 힘에 대항할 유일한 것은 강을 통해 공급되는 무제한 수력 에너지입니다.
버라지는 자원 관리 전략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웅장한 댐을 건설하고 저장 용량을 증가시켜 에너지 터빈에 연결된 압력 터널을 통해 모든 잠재력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경쟁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토마소 바티스타, 시모네 루치아니
- 아티스트: 마우로 알로치, 안토니오 데 루카, 로만 롤랜드 쿠테니코프
- 발행사: 크라니오 크리에이션즈
- 출시년도: 2019년
- 인원: 1~4명
- 플레이 시간: 60~120분
- 장르: 전략 게임
컴포넌트
- 특허 사무소 보드 1개
- 양면 지도 1개
- 경영 보드 1개
- 에너지 트랙 1개
- 회사 보드 4개
- 건설 휠 4개
- 판지로 된 구성품 시트 12개
- 목재 구성품 202개
- 타일 148개
- 플라스틱 구성품 35개
버라지 규칙
버라지는 국가 회사를 대표하는 4명의 CEO 중 한 명이 되어 에너지 생산 경쟁에서 우세하고자 하는 게임입니다.
- 승리 조건: 게임 종료 시 가장 많은 승점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승점 획득 방법
- 각 라운드 종료 시 해당 라운드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생산한 플레이어, 최소 6개의 에너지를 생산하여 해당 라운드 보너스 타일을 활성화한 플레이어, 각 라운드마다 보너스 타일이 있으며, 각 타일은 건설한 특정 건물 유형 또는 소유한 특정 요소 유형에 대한 승점을 부여합니다.
- 각 라운드 중
- 회사 보드의 소득을 얻음승점을 부여하는 계약을 수행함특수 효과로 승점을 부여하는 고급 기술 타일 사용
- 게임 종료 시
- 목표 타일의 목표 달성. 각 목표는 주어진 목표에 따라 상위 3명의 플레이어에게 승점 부여
- 보유 중인 기계 및 크레딧, 댐에 보유한 물 드롭으로 승점을 부여
버라지 전략 & 팁
- 기술 트랙을 잘 활용하세요. 기술 트랙은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술 트랙을 통해 자신의 발전소와 도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추가적인 수입이나 승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 트랙의 최상단에 도달하면 특별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녹색 기술 트랙의 최상단에 도달하면 자신의 발전소가 물방울이 지나가는 모든 곳에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 물의 흐름을 잘 파악하세요. 물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입니다. 물은 강의 원류에서 하류로 흐르며, 댐에 의해 저장되거나 발전소에 의해 사용됩니다. 물의 흐름은 매 라운드마다 다르게 설정되므로, 어느 강에 얼마나 많은 물이 흐를지 예측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의 댐과 발전소의 위치와 용량도 고려해야 합니다. 댐에 의해 자신의 발전소에 물이 도달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다른 플레이어의 발전소에 물을 공급해 주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계약을 잘 선택하고 완수하세요. 계약은 게임에서 승점을 얻는 주요한 방법입니다. 계약은 각각 다른 에너지 요구량과 보상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발전 용량과 계획에 맞는 계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약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발전소와 도관을 잘 구축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발전소와 도관은 자신의 건설 자원으로 만들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다른 플레이어의 발전소와 도관을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대 비용은 매우 비싸므로, 가능하면 자신의 발전소와 도관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캐릭터와 간부의 능력을 잘 활용하세요. 캐릭터와 간부는 게임에서 각각 다른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는 게임 시작 전에 선택하며, 간부는 게임 중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와 간부의 능력은 게임의 흐름이나 전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간색 캐릭터 (미국 회사)는 자신의 발전소를 물방울이 도달하여 지날 때마다 그 수만큼 발전량 트랙을 전진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많은 물을 사용하는 계약을 완수하는 데 유리합니다.
평가
강점
- 높은 전략성: 버라지는 오랜 기간 계획을 세우는 것을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자원 획득이 어려워 초기 결정이 최종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상호 작용: 물은 플레이어의 댐에 속해있지만 상류에 다른 플레이어가 댐을 건설하여 물이 흐르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플레이어가 기대하던 물이 흐르지 않게 됩니다. 또한 중립적인 댐에서 경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 긴장감 있는 워커 플레이스먼트: 새로운 기술, 자원, 계약 및 돈을 얻을 수 있으며, 건설 휠을 회전시키기 위해 노동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점
- 구성품 문제: 초기 킥스타터 배치에서는 건설 휠이 기술 타일과 자원을 잘 놓지 않을 수 있어서 이로 인해 불편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원래의 물 드롭은 집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판매 버전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일부 해결되었습니다.
- 플레이어 파워 불균형: 게임 시작 시 마지막 플레이어가 파워 조합을 선택하므로, 첫 번째 플레이어는 마지막 플레이어가 남은 파워를 선택해야 합니다. 플레이어 파워 중 일부는 거의 매 라운드마다 사용되고 때로는 여러 차례 사용됩니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 파워는 상황에 따라 한 번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버라지는 킥스타터 문제로 인해 불만이 많이 발생한 게임입니다. 그러나 한 번 플레이하면 이러한 불만은 사라질 것입니다. 버라지는 긴장감 있고 전략적인 게임으로서의 매력을 갖추고 있으며, 각 게임마다 다른 요소가 조합되어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구성품 문제와 일부 불균형은 있으나, 이는 버라지가 뛰어난 게임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가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버라지는 2019년 릴리스 중 최고의 보드게임입니다.
관련 파일
비슷한 보드게임
- 브라스 버밍엄: 2~4명이 참여할 수 있는 산업혁명 테마의 전략 게임으로, 각자 자신의 기업을 선택하고 영국의 여러 도시에 다양한 산업 시설을 건설하고 운송망을 구축하면서 승점을 획득하는 게임입니다. 자원 관리와 계획력이 필요하며,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 에너지 엠파이어: 1~5명이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테마의 전략 게임으로, 각자 자신의 국가를 선택하고 에너지 시설과 산업 시설을 건설하고 환경 오염과 싸우면서 승점을 획득하는 게임입니다. 일꾼 놓기 메커니즘을 사용하며, 에너지와 오염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 코엔브라: 2~4명이 참여할 수 있는 포르투갈 테마의 전략 게임으로, 각자 자신의 주사위를 굴려서 도시의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혜택을 얻고 여행과 연구를 진행하면서 승점을 획득하는 게임입니다. 주사위를 사용하며, 다양한 전략 경로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