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은 경쟁이 아닌 플레이어들끼리 협동하여 질병을 퇴치하는 협력 보드 게임입니다. 게임을 디자인한 Matt Leacock과 발매사인 지맨 게임즈는 2008년에 이 게임을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이 게임은 2~4명의 인원이 즐길 수 있으며, 평균 게임 시간은 약 45분 정도로 짧은 시간 안에 플레이 가능합니다.
게임의 배경은 세계 각 도시에 퍼진 네 가지 전염병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도시를 돌아다니며 질병의 확산을 막고, 네 가지 질병의 치료제를 개발해야 합니다. 만약 질병이 더욱 퍼지거나 게임 시간 내에 치료제를 개발하지 못하면 플레이어들은 패배하게 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Matt Leacock
- 발매사: 지맨 게임즈
- 발매년도: 2008
- 인원: 2~4명 (보드게임긱: 4인 추천)
- 플레이 시간: 30 ~ 90분
- 연령: 10세
- 장르: 가족게임 / 전략
- 테마: 의학
컴포넌트
- 게임판, 설명서
- 말 5개
- 연구소 6개
- 치료제 마커 4개
- 확산 마커 1개
- 감염률 마커 1개
- 질병 큐브 96개 (각 색깔마다 24개)
- 카드 118장
- 플레이어 카드 59장
- 참조 카드 4장
- 감염 카드 48장
- 직업 카드 7장
규칙
- 게임 준비
- 인원 수에 맞게 역할 카드를 섞어 나눠 주고, 해당 역할에 맞는 색깔의 말과 연구소 하나를 애틀랜타에 놓습니다. 역할 카드는 파견관리자, 건축 전문가, 과학자, 위생병, 연구원이며, 각 역할은 특수 능력을 갖게 됩니다.
- 확산 마커는 확산 표시칸의 ‘0’에 놓고 감염률 마커는 감염률 표시칸의 첫 번째 칸(숫자 2가 적힌)에 놓습니다. 치료제 마커 4개는 근처에 둡니다. 질병 큐브는 게임판 근처에 따로 분류하여 둡니다.
- 플레이어 카드에서 전염 카드 6장을 잠시 빼놓고, 플레이어 카드를 인원 수에 맞게 나눠줍니다. 이때 4명은 2장, 3명은 3장, 2명은 4장을 받습니다. 그리고 하고자 하는 난이도에 따라 플레이어 카드를 더미로 나눕니다. (쉬움: 4더미, 보통: 5더미, 어려운: 6더미) 이후 더미마다 전염 카드를 올려놓고 섞어서 카드를 놓을 곳에 둡니다. 섞은 이후에는 다시 섞지 않습니다.
- 게임 방법
- 게임은 플레이어가 4번의 액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액션은 기본 액션과 특수 액션을 포함하여 총 4번 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액션:
- 자동차/배로 이동: 자신의 위치에서 선으로 이어져 있는 곳으로 한 칸 이동합니다.직항기로 이동: 도시 카드 1장을 버리고, 해당 도시로 이동합니다.전세기로 이동: 현재 위치한 도시 카드를 버리고 원하는 도시로 이동합니다.정기 항공편으로 이동: 연구소가 있는 도시에서 다른 연구소가 있는 도시로 이동합니다.패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턴을 종료합니다.
- 특수 액션:
- 연구소 건설: 현재 위치한 도시 카드를 버리고 연구소를 건설합니다. 이미 모든 연구소가 건설된 경우 해당 도시로 연구소를 옮깁니다.치료제 개발: 손에 들고 있는 도시 카드 5장이 같은 색상이면, 해당 색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제가 개발되면 해당 치료제 마커를 놓습니다.질병 치료: 현재 위치한 도시에 있는 질병 큐브 하나를 제거합니다. 치료제가 개발된 질병이면 액션을 소모하지 않고 해당 색의 질병 큐브를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치료제가 개발된 질병 큐브가 게임판에서 모두 제거된 경우, 해당 질병은 근절되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질병 큐브가 놓이지 않습니다.정보 공유: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은 도시에 존재할 경우, 그 도시에 해당하는 카드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7장 이상의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중 하나를 버립니다.
평가
강점
- 협동적인 플레이 방식으로 플레이어들끼리 팀워크를 촉진합니다.
- 전략적인 결정과 계획이 필요하여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 다양한 확장팩과 스핀오프 버전들이 있어서 게임의 재미와 다양성을 높여줍니다.
약점
- 감염의 확산과정이 운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가 있어서 운에 의한 부분이 강합니다.
- 게임이 어려운 난이도로 진행될 경우 승리가 어려울 수 있어 초보자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팬데믹은 협동적인 게임 플레이와 전략적인 결정이 특징인 보드 게임으로, 의학 테마와 질병 퇴치라는 고전적인 소재를 재밌게 표현한 게임입니다. 협력과 전략으로 인류를 구하는 경험을 즐기며, 감염병과의 사투를 펼쳐보는 것은 흥미진진한 보드 게임 세계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 확장팩
- 팬데믹 : On the Brink
- 팬데믹 : In the Lab
- 팬데믹 : State of Emergency
- 팬데믹 : 시나리오
- 스핀오프
- 팬데믹 : The Cure
- 팬데믹 : Contagion
- 팬데믹 : Legacy Season 1
- 팬데믹 : Legacy Season 2
- 팬데믹 : Legacy Season 0
- 팬데믹 : Iberia
- 팬데믹 : Reign of Cthulhu
- 팬데믹 : Rising Tide
- 팬데믹 : Fall of Rome
- 팬데믹 : Rapid Response
- 팬데믹 : Hot Zone – North America
- 팬데믹 : Hot Zone – Europe
비슷한 보드게임
- 플래그 대시: 이 게임은 팬데믹과 비슷하게 협력해서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캐릭터를 선택하고, 지도에 있는 플래그들을 모두 회수하기 위해 움직이고, 함정을 설치하고, 적군을 피하는 게임입니다. 각 캐릭터는 자신만의 특수 능력과 장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면서 최적의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팬데믹보다는 좀 더 가벼운 분위기와 재미있는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 엘더 사인: Cthulhu 신화를 배경으로 한 협력형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박물관에서 주사위를 굴려서 고대의 존재를 막아야 합니다 . 팬데믹과 비슷한 점은 협력, 시간 제한, 랜덤 요소, 전략적 결정 등이 있습니다.
- 고스트 스토리즈: 중국의 전설을 배경으로 한 협력형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마을에서 주사위를 굴려서 귀신들과 싸워야 합니다 . 팬데믹과 비슷한 점은 협력, 시간 제한, 랜덤 요소, 전략적 결정 등이 있습니다.
- 로빈슨 크루소: 유명한 소설을 모티브로 한 협력형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난파섬에서 주사위를 굴려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 팬데믹과 비슷한 점은 협력, 시간 제한, 랜덤 요소, 전략적 결정 등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