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터미너스 룰북 & 전략

2023년 출시된 터미너스는 지하철 계획 및 건설을 하는 보드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도시의 번영을 위해 지하철 노선과 상업 개발을 건설하는 전략 게임입니다.

터미너스

터미너스의 독특한 매커니즘은 게임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요소입니다. 자신의 턴을 계획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Earl Aspiras, Thomas Volpe
  • 아티스트: Edu Valls
  • 발행사: Inside Up Games
  • 출시 연도: 2023
  • 인원: 2~5인 (보드게임긱: 4인 추천)
  • 플레이 시간: 90~180분
  • 연령: 14

컴포넌트

  • 게임 보드
  • 발전 타일과 수요 타일
  • 아젠다 카드 덱
  • 프로젝트 카드와 업그레이드 타일
  • 도시 지도
  • 플레이어 보드와 색깔마다 다른 말과 타일
  • 업그레이드 타일과 아젠다 카드
  • 로비스트 카드와 기타 게임 요소

터미너스 규칙

  • 3 라운드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 라운드 시작 연소득을 수령합니다.
  • 차례대로 Action Loop에서 Player Marker를 움직여 해당하는 액션을 수행한다.
  • Cycle Checkpoint에 도달하면 한 사이클이 끝납니다. 한 라운드에 최대 3 사이클까지 가능합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하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갑니다. 3 라운드가 끝나면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터미너스 전략 & 팁

  • 게임에서 점수를 얻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지하철 노선과 정류장을 건설하고, 타일을 배치하여 정류장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둘째, 공공 목표와 개인 목표에 로비스트를 배치하여 추가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셋째,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 업그레이드 타일을 설치하여 자신의 액션을 강화하고, 업그레이드 타일마다 부여된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 지하철 노선과 정류장을 건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rket, Material, Build 세 가지 액션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Market 액션은 파란색 큐브(청사진)와 빨간색 큐브(허가증)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데, 지하철 노선과 정류장을 건설할 때 필요합니다. Material 액션은 초록색 큐브(전력)과 회색 큐브(건설)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데, 지하철 노선과 정류장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Build 액션은 가진 큐브를 사용하여 지하철 노선과 정류장을 건설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Build 액션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류장을 건설하려고 했는데, 다른 플레이어가 먼저 그 정류장을 건설해버린 경우에는, 다른 정류장을 건설하거나, 또는 Build 액션을 포기하고 다른 액션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Agenda 카드와 Development 타일에 주의해야 합니다. Agenda 카드는 개인 목표로서, 게임이 끝날 때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자신의 정류장 중에서 가장 많은 Demand 타일이 있는 정류장의 점수를 두 배로 받는다”는 Agenda 카드가 있습니다. 이 Agenda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는 자신의 정류장에 Demand 타일을 많이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Development 타일은 게임 도중에 얻을 수 있는 보너스로서, 자신의 액션을 강화하거나, 추가 점수를 얻거나, 특별한 규칙을 적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Build 액션에서 정류장을 건설할 때 전력 큐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Development 타일이 있습니다. 이 Development 타일을 가진 플레이어는 Build 액션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평가

강점

  • Action Loop 메커니즘은 다른 라운드 기반 게임과 차별화된 재미를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가 수요 타일을 확보하고 발전 타일을 추가하는 전략 요소는 게임의 전체적인 전략성을 높입니다.
  • 다양한 업그레이드와 아젠다 카드로 인해 선택의 폭이 넓어 전략을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컴포넌트의 퀄리티와 아트워크는 게임의 분위기를 잘 반영하며 플레이어를 끌어들입니다.

약점

  • 게임 규칙의 몇몇 부분이 불분명하거나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보다 명확한 규칙 설명이 필요합니다.
  • 게임 시작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기 자원 확보와 발전 타일 선택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게임 중반부부터는 플레이어 간의 격차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와 숙련자 간의 균형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터미너스는 도시의 지하철 노선을 건설하고 발전시키는 게임의 혁신적인 작품으로, Action Loop 메커니즘과 전략 요소의 조화로운 결합이 매력적입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플레이어를 끊임없이 도전과 전략에 휘말며, 진행 중 생기는 성취감과 아쉬움을 통해 게임의 매력을 극대화합니다. 보드게임 팬에게 시간 가치 있는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는 작품으로, 지하철 건설의 세계에 빠져들어 보다 높은 점수를 향한 노력을 경주하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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