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마리아는 2017년에 출시된 보드게임으로, 새로운 대륙에서 폴리오미노식의 식민지를 건설하고 확장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주사위 선택과 전략적 엔진 빌딩의 요소를 특징으로 하며, 운이 적게 영향을 미치며 직접적인 플레이어 간 갈등이 없습니다. 모든 컴포넌트는 언어 독립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산타마리아에서는 폴리오미노 형태의 건물을 식민지 보드에 배치하여 식민지를 확장시킵니다. 주사위(이민자 노동자를 나타냄)는 건물을 활성화하는 데 사용되며, 각 주사위는 식민지 보드에서 건물의 완전한 행 또는 열을 활성화합니다. 건물은 순서대로 활성화되며, 마지막으로 활성화된 건물에 주사위가 놓입니다. 따라서 식민지에 새로운 건물을 어디에 배치하고 주사위를 어떤 순서로 사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자원을 생산하고 배송 루트를 형성하며 정복자를 파견하고 종교적 권력을 강화하여 수도사를 모집합니다. 수도사를 모집할 때, 학자(영구적인 특별 능력 제공), 선교사(즉시 보너스) 또는 주교(가능한 종료 게임 포인트) 중 어느 역할로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3라운드 후에 가장 많은 행복을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사용 가능한 전문가, 종료 게임 보너스 및 건물은 게임마다 다양하며 무한한 재미를 제공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Eilif Svensson, Kristian Amundsen Østby
- 아티스트: Gjermund Bohne
- 출판사: Aporta Games
- 발매 연도: 2017
- 인원: 1~4인 (보드게임긱: 3인 추천)
- 플레이 시간: 45~90분
- 나이: 12세
컴포넌트
- 공통 보드 1개: 신대륙의 지도와 다양한 트랙, 주사위, 타일 등을 표시하는 보드입니다.
- 식민지 보드 4개: 각 플레이어의 식민지를 나타내는 격자형 보드입니다. A면과 B면이 있으며, A면이 초보자용입니다.
- 주사위 24개: 파란색 주사위 12개와 흰색 주사위 12개가 있습니다. 파란색 주사위는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지역 노동자를 나타내며, 흰색 주사위는 공통 보드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이주 노동자를 나타냅니다.
- 성직자 타일 6개: 성직자를 모집하면 얻을 수 있는 타일로, 각각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학자 타일 10개: 학자를 모집하면 얻을 수 있는 타일로, 각각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출항 타일 34개: 선박을 출항시키면 얻을 수 있는 타일로, 오렌지색 돛단배 4개와 하얀색 돛단배 30개가 있습니다. 각각 다른 효과와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확장 타일 30개: 공통 보드에서 구입하여 식민지 보드에 놓을 수 있는 타일로, 더블 타일 15개와 트리플 타일 15개가 있습니다. 각각 다른 건물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 도로 타일 3개: 은퇴할 때 얻을 수 있는 타일로, 식민지 보드에 놓으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을 회관 타일 4개: 고급 설정에서 사용하는 타일로, 식민지 보드에 놓으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목사 24개: 각 플레이어 색깔별로 6개씩 있으며, 종교 트랙에서 사용합니다.
- 플레이어 마커 12개: 각 플레이어 색깔별로 3개씩 있으며, 정복자 트랙과 시장 광장에서 사용합니다.
- 연도 마커 1개: 연도 트랙에서 사용하는 마커로, 현재 라운드를 나타냅니다.
- 코인 40개: 게임의 화폐 단위로, 공통 보드에서 주사위나 확장 타일을 구입할 때 사용합니다.
- 행복 토큰 40개: 게임의 점수 단위로, 다양한 방법으로 얻거나 잃을 수 있습니다.
- 자원 토큰 120개: 게임의 자원 단위로, 목재, 옥수수, 설탕을 나타냅니다. 각각 40개씩 있습니다.
산타마리아 규칙
게임은 세 라운드로 구성되며, 각 라운드는 여러 턴으로 이루어집니다. 각 턴에는 플레이어가 다음 네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식민지 확장하기: 공통 보드에서 확장 타일 하나를 구입하여 자신의 식민지 보드에 놓습니다. 확장 타일은 자신의 식민지 보드의 오른쪽 또는 아래쪽 가장자리에 인접하게 놓아야 합니다.
- 단일 건물 활성화하기: 자신의 식민지 보드에서 한 개의 건물을 활성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사위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사위는 공통 보드에서 구입하거나, 자신이 가진 파란색 주사위를 사용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돈을 지불하여 빌릴 수 있습니다. 주사위의 값은 활성화할 건물의 값과 일치해야 합니다.
- 행/열 활성화하기: 자신의 식민지 보드에서 한 줄(가로 또는 세로)의 모든 건물과 확장 타일을 활성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사위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사위는 공통 보드에서 구입하거나, 자신이 가진 파란색 주사위를 사용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돈을 지불하여 빌릴 수 있습니다. 주사위의 값은 활성화할 줄의 길이와 일치해야 합니다.
- 은퇴하기: 자신의 차례가 되면 더 이상 행동하지 않고 은퇴합니다. 은퇴한 플레이어는 도로 타일 하나를 받고, 자신의 식민지 보드에 놓습니다. 도로 타일은 자신의 식민지 보드의 오른쪽 또는 아래쪽 가장자리에 인접하게 놓아야 합니다. 은퇴한 플레이어는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턴을 넘깁니다.
각 라운드가 끝나면, 플레이어는 자신의 식민지 보드에 있는 정착민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정착민의 요구는 자신이 가진 성직자와 학자의 수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행복 점수를 잃게 됩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선박을 출항시킬 수 있습니다. 선박을 출항시키면, 선박 타일을 얻고, 행복 점수를 얻거나, 다른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플레이어는 추가적인 행복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도로 타일을 연결하거나, 마을 회관을 건설하거나, 성직자와 학자의 타일을 모으거나, 자원을 남겨두거나, 종교와 정복자의 트랙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행복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산타마리아 전략 & 팁
- 주사위 선택: 주사위는 식민지의 행동을 활성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능한 한 높은 숫자의 주사위를 선택하고, 자신의 식민지에 맞는 색상의 주사위를 고르세요. 또한, 상대방이 원하는 주사위를 뺏거나, 자신이 필요하지 않은 주사위를 상대방에게 팔아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 타일 배치: 타일은 식민지의 자원과 점수를 증가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타일을 구입하고, 자신의 식민지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배치하세요. 자원 타일은 연결된 행동 타일과 함께 놓으면 좋습니다. 또한, 타일을 배치할 때는 비어 있는 공간을 최소화하고, 모서리와 가장자리에 타일을 놓아서 추가 점수를 얻으세요.
- 목표 달성: 게임에서는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선교사 트랙을 따라 이동하면서 신앙 점수와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을 출항시켜서 원거리 거래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목표가 바뀌므로, 유연하게 대응하고, 상대방보다 먼저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세요.
- 변수 플레이어 파워: 게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다른 특별한 능력을 가집니다. 스페인은 선교사 트랙에서 추가 점수를 얻고, 영국은 선박 출항 시 추가 점수를 얻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잘 활용하고, 상대방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평가
강점
- 다양한 전략적 요소: 주사위 선택, 건물 배치, 자원 관리 등 다양한 전략적 요소를 조합하여 게임의 깊이와 재미를 높입니다.
- 높은 재미도: 건물을 배치하고 주사위를 활용하여 전략을 세우는 과정이 플레이어에게 높은 재미와 흥미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스코어링 방식: 다양한 방식으로 점수를 얻는 요소가 있어 플레이어는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여 경쟁할 수 있습니다.
약점
- 컴포넌트 디자인: 일부 컴포넌트의 디자인이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스코어링 토큰의 디자인이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게임의 결과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산타마리아는 전략적인 게임 요소와 건물 배치 등의 퍼즐적인 요소를 조합하여 흥미로운 보드게임을 제공합니다. 주사위 선택과 건물 배치를 통해 식민지를 발전시키는 과정은 플레이어에게 많은 선택과 의사 결정을 요구하며, 다양한 전략을 통해 승리를 차지할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선교사와 주교 카드 등의 다양한 스코어링 요소가 게임의 다양성을 높여주며, 플레이어는 게임마다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산타마리아 : 아메리칸 킹덤스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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