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는 ‘신우익’이라는 뜻으로, 80년대에 일어난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 운동을 의미합니다.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장 자유를 강조하는 경제적 입장과, 전통 가치와 문화를 수호하는 사회적 입장을 합친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진보 세력을 견제하고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이 결성한 정치 분파로 기존의 우익과 성향이 다릅니다.
서양의 뉴라이트(New Right)
서양에서의 뉴라이트(New Right)는 1960년대와 1980년대 사이에 등장한 정치적 운동입니다.
주로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를 결합한 이념을 따릅니다. 이 운동은 경제적 자유와 시장의 자율성을 강조하면서도, 전통적인 사회적 가치와 문화를 수호하려는 입장을 취합니다.
미국에서는 뉴라이트가 낙태 반대, 동성애 반대, 그리고 세금 감면 등의 이슈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는 보수적 활동가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정치적 구조를 변화시키기보다는 문화적 변화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메타정치적 접근을 취합니다.
한국의 뉴라이트
한국의 뉴라이트는 2000년대 중반에 등장한 정치적 분파입니다.
기존의 우익과는 다른 성향을 보입니다. 이들은 주로 신자유주의와 식민지근대화론을 내세우며, 진보진영의 정치적 주도권 확보에 대한 반작용으로 태동했습니다.
뉴라이트 운동은 2004년 자유주의연대의 출범으로 본격화되었으며, 2007년에는 뉴라이트 전국연합으로 발전했습니다1. 이들은 작은 정부를 추구하며, 기존의 보수와 진보를 넘어서는 실용적 중도를 주장합니다.
주요 인사로는 안병직 소장, 신지호 교수, 김진홍 목사, 유인촌 전 장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