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봇 팩토리 룰북 & 전략

봇 팩토리는 프로젝트와 부품을 수집하여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로봇을 조립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공장 관리자인 산드라가 여기에 참여하며, 다른 부서로 이동하고 플레이어의 공간을 활용합니다.

봇 팩토리

봇 팩토리는 턴 순서가 보드 위의 워커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Vital Lacerda, João Quintela Martins
  • 아티스트: Pedro Soto
  • 출판사: Eagle-Gryphon Games
  • 발매 연도: 2023
  • 인원: 1~4인 (보드게임긱: 3인 추천)
  • 플레이 시간: 30~60분
  • 장르: 컴포넌트 수집, 워커 플레이스먼트

컴포넌트

  • 프로젝트 타일
  • 부품 타일
  • 로봇 타일
  • 목표 토큰
  • 비렐라 행동 토큰

봇 팩토리 규칙

  1. 게임준비
    • 보드 조립
      • 조립 보드, 부품 생산 보드, 프로젝트 보드, 재정 보드 순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조립합니다.
    • 로봇 세팅:
      • 인원수에 따라 로봇을 세팅합니다.
      • 1~2명: 각 로봇을 3개씩 배치합니다.
      • 3~4명: 로봇을 4개씩 배치합니다.
    • 예비 부품 세팅:
      • 무작위로 부품 타일 두 개를 가져와 예비 부품칸에 놓습니다.
    • 부품 생산 보드 세팅:
      • 2번 부품 생산 보드를 세팅합니다.
      • 모든 부품 타일을 색깔별로 섞고 정해진 위치에 놓습니다.
      • 예비 부품 칸 왼쪽의 부품 색깔을 확인합니다.
      • 해당 색과 일치한 부품 타일 더미 위에 분배 마커를 놓습니다.
    • 휠 세팅:
      • 휠의 모양을 맞춥니다.
      • 휠에는 보너스 아이콘이 위쪽과 아래쪽으로 오도록 놓입니다.
      • 노란선이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배치합니다.
      • 휠은 총 여덟 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분배 마커를 기준으로 각 칸에 부품 타일을 놓습니다.
      • 타일을 하나씩 놓을 때마다 분배 마커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파란색 부품 타일을 시계 방향 다음 칸에 놓습니다.
      • 마커를 이동 후 녹색 부품 타일을 놓습니다.
      • 분배 마커가 가장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가장 왼쪽 부품 더미로 이동합니다.
      • 시계 방향 다음 칸에 빨간색 부품을 놓습니다.
      • 분배 마커가 원래 위치로 돌아옵니다.
      • 동일한 방법으로 나머지 부품 타일을 채웁니다.
      • 여덟 칸에 모두 부품을 놓으면 분배 마커가 처음 위치로 돌아갑니다.
    • 프로젝트 보드 세팅:
      • 표시 마커를 아래쪽에 놓습니다.
      • 3번 프로젝트 보드를 세팅합니다.
      • 프로젝트 타일을 보지 않고 무작위로 섞습니다.
      • 6개의 타일을 앞면으로 펼쳐놓고, 나머지는 뒷면으로 더미를 만듭니다.
      • 범용 부품 타일을 종류별로 정해진 위치에 놓습니다.
    • 재정 보드 세팅:
      • 각각의 봇 가치 마커를 색깔에 맞게 놓습니다.
      • 의뢰 타일 14개를 잘 섞고, 9개를 무작위로 배치합니다.
      • 나머지 의뢰 타일은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 산드라를 재정 보드 가장 오른쪽 액션 공간에 배치합니다.
    • 플레이어 세팅: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을 선택하고, 구성물 전부를 가져옵니다.
      • 각 플레이어는 스피치 토큰 1개를 받습니다.
      • 나머지 8개의 스피치 토큰은 공급처로 준비합니다.
      •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스피치 토큰은 9개입니다. 이미 9개를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얻지 못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차례 순서를 정합니다.
      • 마지막 순서의 플레이어는 스피치 토큰 한 개를 추가로 받습니다.
      • 각 플레이어는 프로젝트 타일 더미에서 무작위로 하나의 타일을 받습니다.
      • 그 후 마지막 순서 플레이어부터 역순으로 부품 보드 더미에서 하나의 부품을 가져갑니다.
      • 받은 프로젝트 타일과 부품은 자신의 앞에 보관합니다.
  2. 게임진행
    • 승리 조건: 봇 팩토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게임을 승리합니다.
    • 점수 획득: 게임 종료 시 보유한 로봇의 가치에 따라 점수를 획득합니다. 오른쪽 숫자가 로봇의 가치이며, 이는 점수로 변환됩니다.
    • 의뢰 타일: 아래쪽의 의뢰 타일은 고객이 원하는 로봇을 나타냅니다.
    • 스피치 토큰: 게임 중 스피치 토큰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피치 토큰은 의뢰 타일 위에 올리거나 부품 조립에 사용됩니다.
    • 게임 종료 조건: 한 종류의 로봇이 모두 제작되거나 로봇 5개가 제작되면 해당 라운드 종료 후 게임이 종료됩니다.
    • 라운드 진행: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일꾼 이동, 액션 수행, 유지 관리 단계로 구성됩니다.
    • 일꾼 이동 단계: 선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원하는 위치에 일꾼을 배치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나 산드라가 있는 곳에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 액션 수행 단계: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위치에서 액션을 수행하고 일꾼을 눕힙니다. 산드라도 업무를 수행하고 눕힙니다.
    • 운영 액션: 플레이어가 액션을 수행한 후 운영 액션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운영 액션은 메인 액션 이전, 중간, 이후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부품 조립: 메인 액션 중 부품을 조립합니다. 최대 3개까지 부품을 조립하며, 마지막 칸에서 액션을 하려면 스피치 토큰 1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 운영 액션 – 부품 교환: 운영 액션 중 스피치 토큰을 사용하여 예비 부품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운영 액션 중 얻은 부품을 즉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 부품 생산 보드: 부품 생산 보드에서 부품을 얻거나 휠을 돌릴 수 있습니다. 휠을 돌릴 때는 휠의 빈 칸이 위쪽으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 프로젝트 보드: 프로젝트 보드에서 프로젝트 타일을 얻거나 버릴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타일은 완성되지 않은 경우 -2점이 됩니다.
    • 재정 보드: 재정 보드에서 스피치 토큰을 사용하여 봇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봇 가치를 올리거나 의뢰 타일에 스피치 토큰을 놓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종료 후 점수 계산: 게임 종료 시 완성하지 못한 프로젝트 타일과 사용하지 못한 부품 타일에 대해 각각 -2점과 -1점이 적용됩니다.
  3. 점수계산
    • 내가 가지고 있는 로봇의 각각의 점수를 확인합니다.
    • 재정 보드의 가치에 맞게 로봇의 점수를 계산합니다.
    • 스피치 토큰을 올려놓은 의뢰 타일에 내가 가진 로봇을 납품합니다.
    • 의뢰 타일 위에 로봇을 올려놓습니다.
    • 두 명이 스피치 토큰을 놓았다면 각각의 로봇을 납품해야 합니다.
    • 의뢰를 완료하면 해당하는 점수를 받습니다.
    • 내 스피치 토큰이 올려진 점수와 해당 행의 오른쪽에 있는 점수를 합산하여 받습니다.
    • 토큰을 올려놓았는데 해당 의뢰를 수행하지 못했다면 감점을 받습니다.
    • 내 스피치 토큰이 있는 위치의 숫자만큼 점수를 잃습니다.
    • 의뢰 타일의 점수만 잃으며, 그 행의 오른쪽에 있는 점수는 잃지 않습니다.
    • 내가 가지고 있는 스피치 토큰 2개당 1점을 받습니다.
    • 배치하지 못한 부품 하나당 -1점을 받으며, 완료하지 못한 프로젝트 타일 하나당 -2점을 받습니다.
    • 가장 높은 점수, 가장 많은 로봇, 홀수 개수의 스피치 토큰을 보유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 그래도 동점이라면 공동 승리가 됩니다.

봇 팩토리 전략 & 팁

  • 로봇의 부품은 머리, 몸통, 팔, 다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같은 색상의 부품을 사용하면 점수가 더 높아집니다. 가능하면 같은 색상의 부품을 모아서 로봇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로봇의 가치는 비렐라가 방문할 때마다 변동됩니다. 비렐라는 랜덤하게 보드의 칸을 방문하며, 그 칸에 있는 로봇의 가치를 올리거나 내리거나 합니다. 비렐라가 방문하기 전에 로봇을 완성하고 수주를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주 타일은 각각 다른 조건과 보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색으로만 구성된 수주 타일은 보너스 점수가 높지만,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반면에 다양한 색상의 수주 타일은 보너스 점수가 낮지만, 조건이 쉽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수주 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목표 토큰은 게임의 최종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목표 토큰은 각각 다른 요구사항과 보상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도중에 한 번씩 바꿀 수 있습니다. 같은 색상의 로봇 3개를 만들어야 하는 목표 토큰은 보상이 높지만, 요구사항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다양한 색상의 로봇 3개를 만들어야 하는 목표 토큰은 보상이 낮지만, 요구사항이 쉽습니다. 자신의 전략에 맞는 목표 토큰을 선택하고 유연하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은 비렐라가 모든 보드를 방문하거나, 수주 타일이 모두 소진되면 종료됩니다. 게임의 흐름과 남은 자원을 잘 파악하고, 최적의 타이밍에 수주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봇 팩토리는 프로젝트와 부품을 수집하고 로봇을 조립하여 계약을 이행하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1인 플레이의 경우 난이도가 조금 낮지만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2인 플레이의 경우 각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봇 팩토리는 공장 관리와 로봇 조립을 테마로 하며, 고급스러운 컴포넌트와 아트워크가 매력적입니다. 다인 플레이일수록 전략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더욱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단, 1인 플레이의 경우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다소 아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리플레이성 측면에서는 특별한 요소가 부족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러나 예쁜 패밀리 전략 게임을 찾는 보드게임 애호가라면 한 번쯤 플레이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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