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황혼의 투쟁 룰북 & 전략

황혼의 투쟁은 미국과 소련 간의 냉전을 다룬 보드 게임으로, 이 게임은 역사적 사건과 전략적 의사 결정을 조합하여 플레이어가 세계 정세를 조종하고 영향을 행사하는 곳입니다.

황혼의 투쟁

황혼의 투쟁은 2인용 보드 게임으로, 전략적 의사 결정과 영향력 확장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역사적 사건을 다루는 이벤트 카드가 존재하여 게임에 다양한 맛과 풍미를 더해줍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Ananda Gupta, Jason Matthews
  • 아티스트: Viktor Csete, Rodger B. MacGowan, Chechu Nieto, Guillaume Ries, Mark Simonitch
  • 출판사: GMT Games
  • 출시 연도: 2005년
  • 인원: 2인 (보드게임긱: 2인 추천)
  • 플레이 시간: 120~180분
  • 나이: 13

컴포넌트

원본 버전

  • 228개의 풀 컬러 카운터
  • 22″x34″ 크기의 풀 컬러 지도
  • 103장의 이벤트 카드
  • 2개의 6면 주사위
  • 24페이지 규칙서
  • 2개의 풀 컬러 플레이어 에이드 카드

2009 델럭스 에디션 이후 버전

  • 260개의 풀 컬러 카운터
  • 22″x34″ 크기의 개정된 그래픽 지도
  • 110장의 이벤트 카드
  • 2개의 6면 주사위
  • 24페이지 규칙서
  • 2개의 풀 컬러 플레이어 에이드 카드

황혼의 투쟁 규칙

  • 게임의 목표는 세계 각국에 자신의 영향력을 키워서 상대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 게임은 총 10개의 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턴에는 소련과 미국이 6~8번의 액션 라운드를 가지게 됩니다.
  • 액션 라운드에서는 영향력 배치, 쿠데타, 재조정, 우주 개발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게임판에는 유럽, 아시아, 중동, 중미,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세계 각 대륙이 표시되어 있으며, 각 국가에는 안정도와 전장국가 여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국가의 안정도와 상대 진영의 영향력을 합친 것 이상의 영향력을 배치하면 조종상태가 되며, 점수 계산 시에 유리합니다.
  • 점수 계산은 특정 대륙에 해당하는 점수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진행되며, 개입 / 장악 / 조종 3가지로 구분되어 점수를 계산합니다.
  • 점수 계산 시에 조종하고 있는 전장국가당 +1점, 조종하고 있는 상대 강대국 인접 국가당 +1점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유럽 대륙에서 모든 전장국가를 조종하고 있는 상태로 점수 계산 카드가 등장하면, 그 즉시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https://youtu.be/mZ6chOIOmdQ

황혼의 투쟁 전략 & 팁

  • 게임은 10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턴마다 카드를 사용하여 영향력을 확장하거나 상대방의 영향력을 저지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에는 각각 이벤트가 적혀있으며, 이벤트는 미국이 유리한 것, 소련이 유리한 것, 양쪽이 공평한 것으로 나뉩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는 자신이 유리한 이벤트를 발동시키거나, 상대방이 유리한 이벤트를 방지하거나, 양쪽이 공평한 이벤트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점수를 얻는 방법은 세계 지도에 있는 여러 지역의 영향력을 비교하여 우위를 점하는 것입니다. 지역마다 점수카드가 있으며, 점수카드가 나오면 해당 지역의 영향력을 계산하여 점수를 부여합니다. 게임 동안 자신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역에 집중하고, 상대방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역을 방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가장 중요한 지역은 유럽입니다. 유럽에서 우위를 점하면 바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은 다른 지역과 연결되어 있어 영향력을 확장하기 쉽습니다. 유럽에서의 전략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 다른 중요한 지역은 중동과 아시아입니다. 중동은 중동 정세불안과 이슬람 혁명과 같은 강력한 이벤트가 많으며, 아시아는 아시아 점수카드와 중국 카드와 같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두 지역 모두 영향력을 확장하기 어렵고, 상대방의 영향력을 제거하기도 어렵습니다. 두 지역에서의 전략은 영향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하는 것입니다.
  • 주의해야 할 것은 핵전쟁입니다. 핵전쟁이 발생하면 게임이 바로 종료되고, 핵전쟁을 일으킨 쪽이 패배합니다. 핵전쟁은 주로 쿠테타나 재조정 등의 행동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특정 이벤트나 조건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핵전쟁 위기를 조심하고, 상대방이 핵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강점

  • 게임은 냉전 시대의 정세와 역사적 사건을 훌륭하게 시뮬레이션합니다.
  • 의사 결정은 플레이어에게 상당한 도전이며, 리소스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카드와 유닛을 가장 잘 활용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 이벤트 카드는 게임에 다양한 역사적 사건과 맛을 더해줍니다.
  • 게임은 전략적 의사 결정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재미있는 도전을 제공합니다.

약점

  • 게임을 배우고 가르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게임에는 높은 전략적 스킬이 필요하며, 경험이 풍부한 플레이어는 새로운 플레이어를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주사위 굴림의 요소가 있어 행운이 게임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혼의 투쟁은 미국과 소련의 냉전을 훌륭하게 시뮬레이션하고, 플레이어에게 정세 조작과 역사적 사건을 결합한 전략적 경험을 제공하는 훌륭한 보드 게임입니다. 게임의 깊이와 전략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은 플레이어를 계속해서 끌어들입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황혼의 투쟁 : NATO 국민투표 프로모 카드 (2012)
  • 황혼의 투쟁 : 바그다드 조약과 계엄령 프로모 카드 (2013)
  • 황혼의 투쟁 : 턴 제로 (2015)
  • 황혼의 투쟁 : 프로모 덱 (2015)
  • 황혼의 투쟁 : 홍해 – 아프리카 뿔에서의 분쟁 (2021)

비슷한 보드게임

  • 1989 : 자유의 여명: 황혼의 투쟁의 후속작으로, 1989년 동유럽에서 일어난 민주화 운동을 주제로 합니다. 황혼의 투쟁과 비슷한 규칙과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차별화된 요소가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는 방식이나 혁명 지수, 지도의 구성 등이 다릅니다. 실제 역사적 사건을 재현하기 때문에, 더 현실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 13일 : 쿠바 미사일 위기: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를 배경으로 한 2인용 카드 게임입니다. 미국과 소련의 영향력 경쟁을 표현합니다. 간단하고 짧은 플레이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핵전쟁을 방지하기 위해 상대방과 협상하고 타협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 태평양 전쟁: 제2차 세계대전 중 태평양 전역에서 벌어진 일본과 미국의 전투를 재현하는 2인용 전략 게임입니다. 카드와 주사위를 사용하여 군사 작전을 수행하고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복잡하고 깊이 있는 규칙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여 만들어져서, 역사적 정확성과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