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태피스트리 룰북 & 전략

2019년에 출시된 태피스트리는 독특한 보드 게임으로, 선진 문명과 기술 발전을 통해 플레이어를 독창적인 여정으로 안내합니다.

태피스트리

Jamey Stegmaier가 디자인하고 Andrew Bosley와 Rom Brown이 아름답게 그린 태피스트리는 문명 건설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이 탐구에서 플레이어는 전략적 선택을 통해 성공의 길을 정의하는 문명을 이끄는 역할을 맡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Jamey Stegmaier
  • 아티스트: Andrew Bosley, Rom Brown
  • 배급사: Stonemaier Games
  • 출시 연도: 2019
  • 인원: 1~5명 (보드게임긱: 3인 추천)
  • 플레이 시간: 90~120분
  • 연령: 12세

컴포넌트

뛰어난 제작 품질로 인해 놀랄만한 게임으로 돋보입니다. 아름답게 디자인된 플레이어 보드에서 복잡한 3차원 랜드마크까지, 컴포넌트는 플레이어를 문명 건설의 세계로 끌어들입니다. 질감 있는 플레이어 보드는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몰입감 있는 체험을 보장합니다. 또한 건물과 룰북에 사용된 소재는 게임 디자인에서의 탁월함을 반영합니다.

태피스트리 규칙

  1. 문명 사용: 적용되는 경우, 문명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타페스트리 카드 플레이:
    • 플레이어는 차례에 인컴을 수집하여 새 시대를 시작하거나 진행 트랙에 플레이어 토큰을 한 번 나아가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개의 리소스를 지불하고 플레이어 토큰을 나아가십시오. 탐험 혜택을 얻은 다음, 1개의 타페스트리 카드를 얻기 위해 리소스 1개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 타페스트리 카드에 “플레이 시” 능력이 있으면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 시대” 능력이 있다면 다음 인컴 턴의 시작까지 적용됩니다.
  3. 기술 카드 업그레이드 & 승리 점 획득: 업그레이드, 승리 점 획득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4. 인컴 획득: 코인 3, 노동자 4, 식량 1, 영토 타일 1, 문화 2, 타페스트리 카드 1을 가져옵니다.

기술 진행

  • 대부분의 차례에서 진행 트랙을 따라 진행합니다.
  • 지불 비용을 따라 리소스를 지불해야 합니다.
  • 트랙에서 플레이어 토큰을 한 칸 전진시키고 혜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한 경우 보너스를 얻기 위해 지불할 수 있습니다.

건물 & 수도도시

  • 건물은 수도 도시에 영구적으로 배치됩니다. 건물은 자원 획득과 승리 점 획득을 도와줍니다.
  • 건물에는 ‘인컴 건물’과 ‘랜드마크 건물’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건물은 수도 도시의 어떤 열린 플롯에도 배치될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 각 플레이어에게 다른 시간에 게임이 종료됩니다.
  • 게임은 최종 (5번째) 인컴 턴이 끝나면 종료됩니다.

태피스트리 전략 & 팁

  •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라. 자원은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원이 없으면 트랙을 따라 진행할 수 없고, 진행할수록 더 많은 승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놓치지 마세요. 탐험할 때는 자원을 주는 타일을 선택하고, 정복할 때는 점수보다 자원을 선택하세요. 초기에 자원 건물을 많이 지으면 후반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자신의 문명과 플레이어 매트에 맞는 트랙을 선택하라. 각 문명과 플레이어 매트는 서로 다른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 문명은 과학 트랙에서 무작위로 진행할 수 있고, 기술 문명은 기술 카드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매트도 각각 다른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건축가 매트는 건물을 지으면 자원 건물도 함께 지을 수 있고, 발명가 매트는 기술 카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문명과 플레이어 매트에 유리한 트랙을 집중적으로 따라가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탐험, 확장, 착취의 균형을 잘 맞추라. 지도를 탐험하고 영토를 확장하고 자원을 착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탐험하면 새로운 타일과 보너스를 얻을 수 있고, 확장하면 정복과 방어에 유리해집니다. 착취하면 자신의 영토에서 자원을 얻거나 상대방의 영토에서 점수를 뺏을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상호작용하므로 적절한 비율로 조화롭게 진행해야 합니다.
  • 기술 발전과 업적 달성을 최대화하라. 기술 카드는 게임에서 강력한 능력과 승점을 제공합니다. 기술 카드를 얻고 업그레이드하면 자신의 전략에 맞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업적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유지되는 승점을 제공합니다. 업적은 트랙을 따라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달성하면 좋습니다.

평가

장점

  1. 혁신적인 문명 건설: 전통적인 문명 게임에서 벗어나 장르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역사적 타임라인을 따르는 대신 기술적 진보와 독특한 경로를 강조합니다.
  2. 뛰어난 제작 품질: 게임 컴포넌트, 플레이어 보드부터 랜드마크까지, 모든 것이 탁월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컴포넌트의 질감은 몰입감 있는 경험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3. 전략적 심도: 보드게임의 단순한 메커니즘은 플레이어가 문명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선택을 할 때 나타나는 전략적 복잡성으로 이어집니다.
  4. 다양한 플레이어 능력: 게임은 각각 다른 능력과 능력을 가진 다양한 문명을 제공하여 재미를 더하며 재생성 가능성과 전략의 다양성을 강화합니다.
  5. 솔로 플레이: 솔로 플레이도 가능한 보드게임이라 같이 플레이 할 사람이 없어도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단점

  1. 균형 조절 문제: 게임 내 다양한 문명은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제작자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조정을 통해 게임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복잡한 초기 학습: 게임의 기본 규칙은 간단하지만, 다양한 선택과 전략의 조합이 새로운 플레이어에게는 초기 학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 카운트에 따른 게임 길이: 5명 플레이어 게임에서는 턴 간격이 길어져 대기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4. 기대치의 차이: 전통적인 문명 게임으로 기대하면 실제 게임이 그와는 다른 경험을 제공하여 실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드 게임과 차별화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문명 건설 게임입니다. 다양한 플레이어 능력, 전략적 복잡성, 그리고 뛰어난 제작 품질은 이 게임을 독특하게 만듭니다. 물론 초기 학습 곡선과 일부 플레이어의 기대와의 차이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시각과 전략적 도전을 제공하는 게임으로, 보드 게임 애호가에게 추천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확장팩

  • 태피스트리 : 계획과 술책 (2020)
  • 태피스트리 : 예술과 건축물 (2022)
  • 태피스트리 : 판타지 & 미래 (2023)

관련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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