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태양신 라 룰북 & 전략

태양신 라는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한 전략적인 경매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세 시대 동안 다양한 타일을 경매하여 평판을 얻는 재미로 가득한 게임으로, 디자이너 Reiner Knizia의 탁월한 디자인과 Franz Vohwinkel의 아트워크가 빛나는 작품입니다.

태양신 라

태양신 라는 2~5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약 60분 동안 전략적인 경매 요소와 게임 플레이를 펼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태양신 라의 개요, 보드게임 정보, 컴포넌트, 규칙, 그리고 강점과 약점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Reiner Knizia
  • 아티스트: Allison Kline, Gahyun Lee, Ian O’Toole, Tiago Sousa, Franz Vohwinkel
  • 배급사: alea, Ravensburger
  • 발매 연도: 1999년
  • 인원: 2~5인 (보드게임긱: 3~4인 추천)
  • 플레이 시간: 45~60분
  • 나이: 12세
  • 장르: 경매, 셋콜렉션

컴포넌트

  • 게임 보드
  • 타일 180개
  • VP 토큰 48개
  • 태양 16개
  • 라 피규어
  • 천 가방

태양신 라 규칙

설정

  • 게임 보드를 테이블 가운데에 배치합니다.
  • 게임 보드에는 10개의 공간이 있는 상단의 라 트랙과 8개의 공간이 있는 하단의 경매 트랙이 있습니다.
  • 각 시대의 끝에서 얻은 평판 점수가 요약된 테이블이 상단과 하단에 있습니다.
  • 첫 번째 게임 전에 타일을 조심스럽게 분리하고 섞습니다. 각 플레이어의 플레이 영역에는 태양과 획득한 타일이 배치됩니다.
  • 첫 번째 게임 전에 VP 토큰도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5점을 가진 2개의 토론용 태블릿을 가져와서 플레이 영역에 놓습니다. 남은 토큰은 보드 옆에 놓습니다.
  • 플레이 인원에 따라 태양을 그룹으로 나눠 테이블 위에 놓습니다.
  • 플레이어는 어떤 그룹을 받을지 무작위로 결정하고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태양을 놓습니다. 중앙의 태양 공간에 1번 태양을 놓습니다.
  • 라 피규어를 게임 보드 옆에 놓습니다.

게임 목표

이 게임은 고대 이집트의 역사를 반영하는 세 시대로 구성됩니다:

  1. 고대 왕국 (기원전 2665년~2155년)
  2. 중간 왕국 (기원전 2130년~1650년)
  3. 신대국 (기원전 1555년~1080년)

플레이어는 세 시대 동안 고대 이집트 생활을 나타내는 다양한 타일을 획득합니다. 경매에서 타일을 획득하기 위해 태양신 라에게 받은 태양을 사용합니다. 경매에서 선택 가능한 타일은 항상 변화하지만 태양신 라에게 받는 태양은 제한적입니다. 플레이어는 언제 어떤 타일을 어떻게 입찰하여 원하는 타일을 획득할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세 시대가 종료된 후, 획득한 평판을 표시하는 태블릿을 받으며, 가장 많은 평판을 얻은 플레이어가 승자가 됩니다.

게임 진행

  • 가장 높은 번호의 태양을 가진 플레이어가 시작합니다. 이후 라운드마다 시계방향으로 플레이가 진행됩니다.
  • 플레이어의 차례마다 타일을 뽑아 보드에 놓거나 신의 타일을 놓거나 라를 부를 수 있습니다.
  • 타일을 뽑아 보드에 놓을 때는 가방에서 타일을 뽑아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여줍니다. 라 타일인 경우, 라 트랙의 다음 빈 공간에 놓고 라 피규어를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놓습니다. 다른 타일인 경우, 경매 트랙의 다음 빈 공간에 놓습니다.
  • 신의 타일을 놓을 때는 플레이 영역에 있는 신의 타일 중 하나 이상을 놓아 경매 트랙에서 타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경매에서 얻은 타일은 플레이 영역에 놓고 놓은 신의 타일은 상자에 넣습니다.
  • 라를 부르면 경매가 시작됩니다. 경매는 라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진행되며, 각 플레이어는 경매 트랙의 타일을 겨루며 입찰합니다. 승자는 타일과 태양을 얻습니다. 경매 트랙이 가득 차면 경매는 열리지 않습니다.
  • 세 시대 동안 플레이어는 태양과 타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상의 입찰 전략을 펼치며 경매에서 이길 것입니다.

평판 계산

각 시대의 종료 후, 플레이어는 획득한 타일과 태양에 따른 평판을 받습니다.

  • 신의 타일은 플레이어에게 2점의 평판을 가져다줍니다.
  • 파라오 타일을 가장 많이 가진 플레이어는 5점의 평판을 얻으며, 적게 가진 플레이어는 2점을 잃습니다.
  • 홍수 타일과 니로 타일은 각각 1점의 평판을 줍니다.
  • 문명 타일은 다양한 종류를 가진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평판을 제공합니다.

세 시대 동안 획득한 평판의 총 합으로 승리자가 결정됩니다. 높은 평판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태양신 라 전략 & 팁

  • 태양 토큰의 관리: 태양 토큰은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태양 토큰을 잘 관리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 토큰의 숫자가 크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너무 큰 숫자의 태양 토큰을 사용하면, 다음 시대에 낮은 숫자의 태양 토큰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작은 숫자의 태양 토큰을 사용하면, 원하는 타일을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 타일의 선택: 타일에는 강, 금화, 문명, 건축, 재앙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타일은 다른 방식으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강 타일은 홍수 타일이 없으면 점수를 받을 수 없고, 문명 타일은 같은 종류를 모아야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전략에 맞는 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의 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문명 타일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문명 타일을 뺏거나 방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경매의 시기: 경매는 라 타일이 나오거나, 플레이어가 라를 외치거나, 경매 트랙이 꽉 차면 시작됩니다. 따라서 경매의 시기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매 트랙에 원하는 타일이 많이 있으면, 라를 외쳐서 경매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경매 트랙에 원하지 않는 타일이 많이 있으면, 라를 외치지 않고 다른 플레이어가 라를 외치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강점

  • 전략적인 플레이: 게임 내의 경매 시스템과 세트 컬렉션 요소는 플레이어에게 전략적인 선택을 요구합니다. 어떤 타일을 언제 가져갈지, 얼마만큼의 태양 토큰을 제시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대 이집트 테마: 게임은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하며, 타일과 아트워크가 이 테마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플레이어는 고대 문명의 일부가 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플레이 시간: 상대적으로 짧은 플레이 시간은 게임을 여러 번 진행하며 전략을 연마하고 새로운 전략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약점

  • 타일 조작의 어려움: 게임 내에서 타일을 뽑는 동작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타일의 크기와 두께 때문에 주머니에서 타일을 꺼내거나 조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접근성: 초보자에게는 경매 시스템이나 전략적인 요소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게임을 이해하려면 몇 차례의 플레이와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태양신 라는 경매와 세트 컬렉션을 통해 고대 이집트 문명의 일부가 되어보는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입니다. 전략적인 플레이와 고대 이집트 테마가 함께 어우러져, 보드게임 팬에게 즐거운 게임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타일 조작의 어려움이나 초보자에게는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 있으니, 게임을 접할 때는 약간의 러닝 커브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경매 게임을 즐기고 전략을 구사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라면, 태양신 라는 꼭 한 번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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