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포리아는 2013년에 발매된 보드 게임으로, 디스토피아 속에서 권위를 쌓아 나가는 전략적인 워커 플레이스먼트 게임입니다. 주어진 일꾼 주사위와 카드로 팀을 이뤄 디스토피아 세계를 소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주사위의 눈금은 일꾼의 지식을 나타내며, 이는 그들이 얼마나 디스토피아 속에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높은 지식을 갖는 일꾼은 다양한 보너스를 제공하며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포리아는 4개의 파벌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벌은 자신들의 영역과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2~6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으며, 플레이 시간은 약 1시간입니다. 디스토피아의 분위기와 테마를 잘 표현한 중량급 유로 게임으로, 전략적인 결정과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Jamey Stegmaier, Alan Stone
- 아티스트: Jacqui Davis
- 제작사: Stonemaier Games
- 발매 연도: 2013년
- 인원: 2~6인 (보드게임긱: 4~5인 추천)
- 플레이 시간: 60분
- 나이: 13
컴포넌트
- 박스 (330x290x74 mm)
- 게임 보드 (620x540mm)
- 커스텀 스팀펑크 다이스 24개
- 리크루트 카드 28개(59x91mm)
- 아티팩트 카드 36개 (59x91mm)
- 카드보드 마켓 타일 19개
- 에티컬 딜레마 카드 6개 (59x91mm)
- 커스텀 우드 리소스 토큰 45개
- 커스텀 우드 커모디티 토큰 72개
- 우드 마인더 미플 3개
- 우드 프로그레스 토큰 4개
- 커스텀 우드 모랄 토큰 6개
- 커스텀 우드 지식 토큰 6개
- 커스텀 우드 오토리티 토큰 60개
- 카드보드 멀티플라이어 마커 6개
- 카드보드 얼라이언스 토큰 6개
- 12페이지 룰북
유포리아 규칙
- 게임은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자신의 차례에 다음 중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 다이스 배치: 자신의 다이스 중 하나 이상을 게임판의 다이스 배치 공간에 놓습니다. 공간은 다이스의 눈이나 자원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진영의 다른 플레이어의 다이스가 이미 있는 공간에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다이스를 배치하면 해당 공간의 효과를 받습니다. 효과는 자원을 얻거나,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거나, 몰래를 증가시키거나, 다이스의 눈을 변경하는 등 다양합니다.
- 다이스 회수: 자신의 다이스 중 하나 이상을 게임판에서 회수합니다. 회수한 다이스는 다시 굴려서 자신의 영역에 놓습니다. 다이스를 회수하면 해당 공간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또한, 몰래가 16 이상이면 몰래를 0으로 만들고, 다이스 중 하나를 잃습니다. 잃은 다이스는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 카드 구매: 자신의 영역에 있는 카드 중 하나를 구매합니다. 카드를 구매하려면 카드에 표시된 자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카드를 구매하면 카드의 효과를 받습니다. 효과는 승리점을 얻거나, 다이스를 얻거나, 자원을 얻거나, 다이스의 눈을 변경하는 등 다양합니다. 또한, 카드의 진영에 따라 해당 진영의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을 수 있습니다.
- 카드 버리기: 자신의 영역에 있는 카드 중 하나를 버립니다. 카드를 버리면 해당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또한, 카드의 진영에 따라 해당 진영의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을 수 없습니다.
- 게임은 어느 플레이어가 자신의 인구 마커를 10개의 공공 건설물 중 하나에 놓으면 바로 끝납니다. 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이스 배치 공간의 효과로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습니다. 이때, 공공 건설물의 진영과 다이스의 진영이 일치해야 합니다. 또한,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을 때마다 공공 건설물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효과는 몰래를 증가시키거나, 자원을 얻거나, 다이스의 눈을 변경하는 등 다양합니다.
- 카드 구매할 때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습니다. 이때, 공공 건설물의 진영과 카드의 진영이 일치해야 합니다. 또한, 공공 건설물에 인구 마커를 놓을 때마다 공공 건설물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유포리아 전략 & 팁
- 행복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은 자신의 주사위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효율적인 액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행복을 높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직업 카드를 활성화하거나, 자원을 획득하거나, 건물을 건설하거나, 별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행복을 높이는 것은 물론, 상대의 행복을 낮추는 것도 유용합니다. 상대의 행복을 낮추는 방법은, 상대의 주사위를 강제로 굴리거나, 상대의 자원을 빼앗거나, 상대의 별을 제거하거나, 상대의 직업 카드를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행복은 게임의 핵심 요소이므로, 행복을 잘 관리하는 것이 승리에 가까운 길입니다.
- 자신의 직업 카드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업 카드는 자신에게 특별한 능력을 부여해주는 카드입니다. 직업 카드는 총 4개의 진영 중 하나에 속하며, 진영은 다른 자원을 특화하고 있습니다. 이코노이아는 금과 돌을, 서브테라는 음식과 물을, 유토피아는 전기와 블리스를, 원시불가는 블리스와 돌을 특화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직업 카드를 활성화하려면, 자신의 진영에 해당하는 자원을 소모해야 합니다. 직업 카드를 활성화하면, 자신의 행복이 증가하고, 자신의 진영에 속한 건물을 건설할 때 특별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 카드에 따라서 다양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코노이아의 직업 카드 중 하나인 ‘투자가’는 자신의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고도 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직업 카드는 게임의 다양성과 전략성을 높여주는 요소이므로, 자신의 직업 카드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신의 별을 효과적으로 내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은 게임의 승리 조건입니다. 별은 총 10개이며, 누가 먼저 자신의 별을 모두 내려놓으면 그 사람이 승리합니다. 별을 내려놓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직업 카드를 활성화하거나, 자신의 진영에 속한 건물을 건설하거나, 자신의 진영에 속한 특수 지역에 주사위를 배치하거나, 자신의 진영에 속한 특수 카드를 사용하거나, 자신의 진영에 속하지 않은 특수 카드를 사용하거나, 자신의 진영에 속하지 않은 특수 지역에 주사위를 배치하거나, 자신의 진영에 속하지 않은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별을 내려놓는 것은 물론, 상대의 별을 제거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상대의 별을 제거하는 방법은, 상대의 별이 있는 건물에 자신의 주사위를 배치하거나, 상대의 별이 있는 특수 지역에 자신의 주사위를 배치하거나, 상대의 별이 있는 특수 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별은 게임의 승패를 결정하는 요소이므로, 별을 효과적으로 내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강점
- 게임은 테마를 훌륭하게 반영하며, 디스토피아의 세계를 명확히 그려냅니다.
- 컴포넌트의 퀄리티가 뛰어나며, 아트와 메카닉이 통일되어 게임의 높은 퀄리티를 유지합니다.
- 워커 플레이스먼트 메카닉은 장기적인 전략을 위한 흥미로운 선택을 제공합니다.
약점
- 플레이어 수가 2명일 때 게임의 적합성이 낮습니다. 높은 플레이어 수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게임입니다.
- 주사위의 지식이 일부 공간에서만 중요하게 작용하며, 다른 위치에서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게임의 매력을 놓치는 요소입니다.
유포리아는 디스토피아 세계를 배경으로 한 전략적인 보드 게임으로, 워커 플레이스먼트 메카닉을 활용하여 플레이어들이 경쟁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 게임입니다. 발매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보드 게임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유포리아 : 무지는 축복이다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