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쓰루 디 에이지스 룰북 & 전략

쓰루 디 에이지스는 2006년에 출시된 문명을 구축하는 보드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리더, 기술 및 기타 자원 관리를 통해 문명을 발전시키는 전략적인 드래프팅 게임입니다.

쓰루 디 에이지스

쓰루 디 에이지스는 전략적인 리더, 기술, 리소스 관리, 올바른 리더 선출, 경이로운 건물 건설 및 강력한 군대 유지를 통해 최고의 문명을 구축해야 합니다. 어느 영역에서도 약점은 경쟁 상대에 의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고대시대에서 시작하여 현대 시대로 이어지는 다양한 시대에서 진행됩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Vlaada Chvátil
  • 아티스트: Richard Cortes, Paul Niemeyer
  • 출판사: Czech Board Games
  • 출시 연도: 2006년
  • 인원: 2~4인 (보드게임긱: 3인 추천)
  • 플레이 시간: 120분
  • 연령: 12

컴포넌트

  • 게임 보드
  • 리더 카드
  • 기술 카드
  • 건물 카드
  • 군대 카드
  • 자원 토큰
  • 문명 토큰
  • 기술 토큰
  • 이벤트 토큰

쓰루 디 에이지스 규칙

  • 게임은 각 플레이어의 턴으로 구성되며, 턴은 정치 단계, 행동 단계, 생산 단계로 나뉩니다.
  • 정치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손에 있는 군사 카드 중 하나를 낼 수 있습니다. 군사 카드에는 이벤트, 전쟁, 조약, 침략 등이 있으며, 각각 다른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이벤트 카드는 바로 발동되지 않고, 이벤트 덱에 섞여서 나중에 나올 때 발동됩니다.
  • 행동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행동력을 사용하여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행동력은 두 종류가 있으며, 하얀색 구슬은 문명 행동력, 빨간색 구슬은 군사 행동력을 나타냅니다. 문명 행동력으로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드 열에서 카드를 가져옵니다. 카드 열에는 문명 카드와 군사 카드가 있으며, 각각 다른 종류의 카드를 나타냅니다. 문명 카드에는 리더, 기술, 건물, 정부, 문화유산 등이 있으며, 군사 카드에는 전술, 이벤트, 전쟁, 조약, 침략 등이 있습니다. 카드 열에서 카드를 가져오는데 필요한 행동력은 카드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 자신의 손에 있는 문명 카드를 사용합니다. 문명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각 카드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거나 건물을 지으며 문명을 발전시킵니다. 리더와 정부는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문화유산은 완공할 때까지 여러 번 사용해야 합니다.
    • 인구를 증가시킵니다. 인구를 증가시키려면 식량 자원을 소모해야 하며, 증가된 인구는 일꾼이나 군인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일꾼이나 군인을 재배치합니다. 일꾼은 농장, 광산, 연구소 등의 건물에 배치하여 자원을 생산할 수 있으며, 군인은 보병, 기병, 포병 등의 유닛에 배치하여 군사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정치 단계에서 낸 군사 카드를 취소합니다. 정치 단계에서 낸 군사 카드가 아직 발동되지 않았다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취소한 카드는 버리며, 행동력을 돌려받습니다.
  • 생산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문명이 생산하는 자원을 얻습니다. 자원은 세 종류가 있으며, 노란색은 식량, 파란색은 광물, 초록색은 과학을 나타냅니다. 식량은 인구를 증가시키거나 유지하는데 필요하며, 광물은 건물을 건설하거나 군사 유닛을 뽑는데 필요하고, 과학은 기술을 개발하는데 필요합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문명이 생산하는 문화 점수를 얻습니다. 문화 점수는 게임의 승리 조건이며, 건물, 문화유산, 리더, 이벤트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군사력에 따라 군사 카드를 뽑습니다. 군사 카드는 정치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자신의 군사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네 개의 시대를 거치면서 진행됩니다. 각 시대에는 다른 종류의 카드가 등장하며, 시대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기술, 건물, 리더 등이 나타납니다. 시대가 바뀌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대 시대: 게임 시작 시 고대 시대입니다. 첫 번째 턴에서는 정치 단계와 생산 단계만 진행하며, 행동 단계에서는 카드를 가져오기만 할 수 있습니다.
  • 중세 시대: 두 번째 턴부터 중세 시대입니다. 이제 모든 단계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Age I 카드가 카드 열에 나타납니다.
  • 근대 시대: Age I 문명 카드 덱이 다 소진되면 근대 시대로 넘어갑니다. Age II 카드가 카드 열에 나타나고, Age A 카드는 모두 버려집니다.
  • 현대 시대: Age II 문명 카드 덱이 다 소진되면 현대 시대로 넘어갑니다. Age III 카드가 카드 열에 나타나고, Age I 카드는 모두 버려집니다.
  • 종말 시대: Age III 문명 카드 덱이 다 소진되면 종말 시대로 넘어갑니다. 이제 새로운 카드가 나오지 않으며, 게임은 한 바퀴 돌 때까지 계속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플레이어의 문화 점수를 비교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쓰루 디 에이지스 전략 & 팁

  • 과학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과학은 새로운 기술과 정부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과학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연금술, 인쇄술, 대학 등의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금술은 게임 초반에 가장 많이 뽑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
  • 문명 행동은 게임에서 할 수 있는 선택지와 통제력을 높여줍니다. 문명 행동을 늘리기 위해서는 피라미드, 시민법, 입헌군주제 등의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나 시민법은 게임 초반에 추가적인 문명 행동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군사력은 게임에서 자신의 문명을 보호하고 다른 문명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군사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군대, 지도자, 군사 이벤트 등의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군사력이 강하면 식민지나 역사적 영토를 쉽게 얻을 수 있고, 다른 문명에 전쟁이나 침략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 문화는 게임에서 승리를 결정하는 최종 점수입니다. 문화를 얻기 위해서는 건물, 기적, 지도자, 정부, 예술 등의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는 게임 후반에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초반에는 과학과 군사력에 집중하고, 후반에는 문화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강점

  • 게임의 흐름: 게임 메커니즘이 복잡하지 않으므로 기본 원칙을 이해한 후 게임이 매우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턴마다 동일한 단계를 따르지만, 누가 자신의 행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문명 게임은 게임 메커니즘, 설정 시간 및 실제 구성 요소 디자인 때문에 매우 힘들 수 있는데, 이 게임은 배우기 쉽습니다.
  • 라이트한 문명 게임과 심도: 라이트한 문명 게임으로 묘사되지만 여전히 깊이가 있습니다. 기본 게임에서도 2시간 이내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전쟁을 일으키거나 승리하기 위해 여러 전략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는 깊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명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 이러한 모든 요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 “카드 로우” 메커니즘: 주요 메커니즘 중 하나인 “카드 로우”는 게임의 전반적인 진행을 좌우합니다. 턴마다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여러 장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카드는 손에 넣는 데 필요한 행동 수가 가장 적고, 새로운 카드는 가장 많이 필요합니다. 턴이 시작될 때마다 일부 카드가 로우의 가장 앞에서 제거되고, 카드 로우가 채워집니다. 활성 플레이어는 정치적 조치를 취한 다음 정상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행동에는 카드 로우에서 카드를 가져오기, 건물을 짓거나 업그레이드하기, 군대 유닛을 훈련시키기, 새로운 기술을 발견하기 및 기이가 포함됩니다. 활성 플레이어가 모든 행동을 마치면 턴을 정리합니다. 승리 포인트, 과학, 식량을 생성하고, 식량을 소비하고, 리소스를 생성하고, 부패 여부를 확인하고, 군대 카드를 뽑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되며 한 시대가 끝나면 몇 가지 추가 요소가 점수를 매깁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 리소스 추적: 모든 요소를 추적하는 방법이 마음에 듭니다. 다양한 요소가 있으며, 모두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디자인된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진행을 빠르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측면입니다. 특히 VP와 과학을 추적하기 위한 트랙이 있으며 턴마다 얼마나 많은 VP와 과학을 얻었는지 추적할 필요가 없도록 도와줍니다.
  • 다른 경로로의 승리: 승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및 미래의 이벤트 작동 방식, 공격 및 군대 작동 방식, 건물 건설 방식 등이 모두 게임을 더 흥미롭게 만듭니다.
  • 현재 및 미래 이벤트 작동 방식: 게임 내의 현재 및 미래 이벤트 메커니즘은 게임의 긴장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게임의 흐름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서 플레이어에게 계획과 적응력을 요구합니다.
  • 적극적인/비적극적인 군대 작동: 군대의 역할은 게임에서 중요하지만 과도하게 강력하지 않아 다른 측면에 압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경이로운 건물 건설 방식: 게임 내에서 경이로운 건물을 짓는 방식은 매우 흥미로워서 플레이어가 게임의 흐름을 계속해서 파악하고 싶어합니다.

약점

  • 번거로운 요소: 많은 요소를 게임 내에서 조절해야 하므로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많은 조작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몇 턴 동안은 주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 개의 과학 포인트를 놓쳤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운 작업은 다른 문명 게임보다는 효과적으로 작동하지만 여전히 모든 문명의 다양한 통계, 사용된 행동 및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추적하는 것은 귀찮은 일입니다.

쓰루 디 에이지스는 문명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로지스틱스 게임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리더, 기술, 리소스, 군대 및 문화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이 게임은 문명의 진행과 시간이 지나가는 것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성공과 후회를 표현합니다.

게임 내에서 시간은 항상 흐르며, 기회는 오고 가고, 놓치는 순간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문명을 발전시키고, 리더와 기술을 획득하며, 리소스를 수집하고, 군대를 키우고,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턴은 독특한 이벤트와 결정을 포함하며, 플레이어는 자원, 인구, 과학, 행복 등 다양한 요소를 조절하여 문명을 번성시켜야 합니다.

이 게임은 문명의 진행과 관리를 잘 반영하며, 플레이어는 자신의 문명이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그 과정에 참여합니다. 게임은 전략적 및 전술적 의사 결정을 조화롭게 결합하고, 턴마다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여 흥미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쓰루 디 에이지스는 문명 게임의 미학과 게임 경험을 완벽하게 혼합한 게임으로, 문명을 관리하고 진화시키는 동안 플레이어에게 끊임없는 도전과 발견을 제공합니다. 게임은 문명의 진행과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며, 플레이어에게 그것의 중요성과 불가피한 후회를 경험시킵니다. 쓰루 디 에이지스는 문명을 향한 여정을 흥미롭고 깊이 있는 방식으로 탐구하고, 문명 게임의 새로운 해석을 제안하는 훌륭한 작품입니다.

관련 파일

확장팩

  • 쓰루 디 에이지스: 문명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 (2015)
  • 쓰루 디 에이지스: 새 지도자와 문화유산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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