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스카우트 룰북 & 전략

스카우트는 카드를 점점 강한 조합으로 내서 상대방보다 먼저 손패를 비우거나 점수를 얻는 게임입니다. 이런 게임을 라더 클라이밍 게임이라고 합니다. 다른 라더 클라이밍 게임과 비슷하지만, 상대방이 낸 카드 중 하나를 가져와 자신의 손패에 넣을 수 있는 스카우트라는 특별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손패를 바꿀 수 있고, 상대방의 카드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카우트 보드게임

스카우트는 서커스 공연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서로의 아티스트를 빼앗아야 합니다. 아티스트는 각각 다른 숫자와 색상을 가진 카드로 표현되며, 마당패로 내린 카드는 서커스 무대 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신의 차례에 마당패보다 강한 조합의 카드를 내거나, 마당패에서 한 장을 자신의 손패에 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아티스트를 빼앗아 자신의 공연에 참여시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 정보

  • 디자이너: Kei Kajino (梶野 桂)
  • 아티스트: Rie Komatsuzaki, Jun Sasaki
  • 출판사: Oink Games
  • 출시 연도: 2019년
  • 인원: 2~5인 (보드게임긱: 4인 추천)
  • 플레이 시간: 15 분
  • 연령: 9
  • 영문명: SCOUT

컴포넌트

  • 카드 덱
  • 포인트 토큰

스카우트 규칙

  • 게임 준비: 플레이어 수에 따라 일부 카드를 제외하고, 모든 카드를 잘 섞은 후 같은 장수로 나눠줍니다. 각 플레이어는 받은 카드를 순서대로 펼쳐놓고, 위쪽이나 아랫쪽 숫자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후에는 손패의 순서나 방향을 바꿀 수 없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더블액션 토큰을 한 개씩 받습니다.
  • 차례에 할 수 있는 액션: 자신의 차례에는 다음 중 하나의 액션을 해야합니다.
    • 플레이: 이전 플레이어가 내려놓은 마당패보다 높은 조합의 카드를 손패에서 내려놓습니다. 카드의 강약은 큰 숫자 < 연속된 숫자 < 같은 숫자 < 카드 장수 순입니다. 1 < 12 < 23 < 22 < 44 < 345 < 456 < 111 < 333 < 1234 입니다. 마당패보다 높은 조합을 내면, 마당패를 가져와 자신 앞에 놓고, 자신이 내린 패가 새로운 마당패가 됩니다. 가져온 마당패는 한 장당 한 점으로 계산됩니다.
    • 스카우트: 마당패보다 높은 조합을 낼 수 없다면, 마당패에서 한 장을 가져와 자신의 손패에 끼워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마당패가 여러 장이라면 양쪽 끝에서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져온 패는 자신의 손패 어디든지 끼워 넣을 수 있으며, 위쪽이나 아랫쪽 숫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번 선택한 숫자와 위치는 이후 바꿀 수 없습니다. 액션을 하면, 마당패 주인은 점수 토큰을 한 개 받습니다.
    • 더블액션: 라운드 당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토큰으로, 액션을 한 후에 바로 플레이 액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게임 종료: 어느 플레이어가 자신의 손패를 모두 내거나, 두 번째 카드 더미가 바닥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져온 마당패와 점수 토큰을 합산하고, 남은 손패의 장수만큼 점수를 뺍니다.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스카우트 전략 & 팁

  • 손패의 순서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카드를 받을 때부터 잘 선택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연속된 숫자나 같은 숫자가 많이 있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쪽과 아랫쪽 중 어느 쪽을 사용할지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위쪽은 큰 숫자가 많지만, 아랫쪽은 작은 숫자가 많아서 마당패를 스카우트하기 쉽습니다.
  • 스카우트 행동은 게임의 핵심입니다. 자신의 손패를 강력한 조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당패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 더블액션 토큰은 라운드 당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해야 합니다. 더블액션 토큰을 사용하면, 행동을 한 후에 바로 플레이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손패를 강화하고 마당패를 가져오는 데 유리합니다.
  • 게임은 인원수만큼 라운드를 진행하므로, 점수를 균등하게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라운드에서 너무 많은 점수를 얻으면 다른 플레이어의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적은 점수를 얻으면 다음 라운드에서 따라잡기 힘들 수 있습니다. 점수가 비슷한 상태에서 최종 라운드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평가

강점

  • 간단한 룰 : 게임의 룰은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족보는 큰 숫자 < 연속된 숫자 < 같은 숫자 < 카드 장수로 쉽게 외울 수 있으며, 스카우트와 더블액션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클라이밍 게임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보드게임 입문자나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스카우트 :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이 매우 재미있고 독창적입니다. 마당패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카드를 가져오거나, 상대가 필요한 카드를 가져가는 등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손패의 순서와 방향을 바꿀 수 있어, 유연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플라스틱 카드 : 게임에 사용되는 카드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어, 내구성이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의 디자인도 깔끔하고 세련되어 보입니다.

약점

  • 승리 조건 : 승리 조건은 손패를 모두 내거나, 마당패를 모두 가져가거나, 점수 토큰을 10개 이상 모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점수 토큰을 10개 이상 모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점수 토큰은 마당패를 스카우트 당했을 때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마당패는 플레이로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점수 토큰을 받기 어렵습니다. 게임의 승리 조건이 실질적으로 2개밖에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행운 요소 : 게임에는 행운 요소가 꽤 많이 작용합니다. 처음에 받은 손패의 순서와 방향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만약에 좋은 조합의 카드가 연속되어 있다면, 쉽게 마당패를 가져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스카우트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당패에서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가져올 수 있을지도 운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에 마당패가 한 장이라면, 스카우트가 불가능하고, 마당패가 여러 장이라도 양쪽 끝에서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카드가 중간에 있다면 스카우트할 수 없습니다.

스카우트 보드게임은 새로운 형태의 클라이밍 카드 게임으로, 독특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룰과 짧은 플레이 타임으로 쉽게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운 요소가 꽤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게임을 좋아하고, 독창적인 메커니즘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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